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27 22:54:49
  • 수정 2019-11-02 00:16:34
기사수정


▲ 정의당 창당 7주년 기념식에서 축하 연설을 하고 있는 심상정 대표. <사진=정의당>



【미디어내일N 황규동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7일 "선거제 개혁은 지역구 의원을 몇 석을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을 몇 석 늘릴 것이냐가 최대의 쟁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 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내외 현안에 대해 심경을 밝혔다.


그는 우선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관련해서 “현행 300석에서 10% 범위에서 확대하는 그런 합의가 이뤄진다면 가장 바람직하다"며 ”의원 세비 총액을 동결한다는 전제 위에서 12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포함해 여야 5당 원내대표간 '10% 이내에서 확대'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을 전면 반대해서 여야 4당 협상테이블만 만들어지게 됐고 의원정수 확대는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다시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 논의에 동참한다면 지난 12월 합의에 기초해서 추가 논의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또한 "패스트트랙 입법안을 만들고 추진해온 주체가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라 선(先)처리든 내용조정이든 시기든 여야 4당 테이블 안에서 얘기를 해야한다"면서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하는 한국당에 끌려다니지 말고 개혁을 위한 유일한 길인 여야 4당의 개혁 연대의 길에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또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의 자녀 대학 입학전형 과정에 대한 조사를 위한 특별법'을 발의한 것과 관련, "이 전수조사법의 통과는 공정과 정의를 언급할 자격을 증명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이라면서 정의당 의원 6명 중 자녀가 있는 5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저희 법안에 제시된 2009~2019년 사이에 대학을 진학한 정의당 의원 자녀는 7명으로, 6명은 정시 입학을 했고 1명은 학생부교과전형, 즉 내신으로 입학했다"면서 "정의당 의원 전원은 부모 특혜 찬스를 쓴 게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자신했다.


심 대표는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 때 그를 이른바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았던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조 전 장관을 임명하면서 검찰개혁과 등치시켜 조 전 장관을 검찰개혁과 하나로 묶어 선택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총선에 대해서는 "내일(28일) 권영국 변호사가 입당할 것"이라며 "이후에도 29일 청년 입당식을 비롯해 대규모 입당식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황규동 기자 kdhwang@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3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