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14 20:59:02
  • 수정 2019-08-15 12:32:36
기사수정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28년 전 그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이 없었다.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 20대 청년 조국은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을 같이하고자 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모습은 당당하고 힘찼다. 그는 12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국가 전복을 꿈꾸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기용될 수 있느냐"는 비판을 의식한 듯 이같이 말하고 “비가 오면 빗길을 걷고, 눈이 오면 눈길을 걷겠다”고 장관직에 투신하는 각오를 다졌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공격 수단으로 사노맹 사건을 쟁점화하고 있다. 황 대표가 직접 나서면서 조 후보자 낙마를 위한 공격은 더욱 매서워지고 있다. 그는 사노맹 사건을 거론하며 "사노맹은 무장공비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들고 무기 탈취 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까지 만들었던 반국가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도 "사노맹과 민주화 투쟁은 다르다“며 "사노맹은 폭력으로 사회주의 혁명 일으켜서 국가 전복을 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사노맹이 대한민국 체제 전복을 꿈꿨으며 북한을 추종하는 과거 통합진보당과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노맹은 서울대 총학생회장 출신인 백태웅과 박노해 시인 등이 중심이 돼 지난 1989년 11월에 만들어졌다. 군부독재 정권에 맞서 사회주의를 내건 정당 건설을 목표로 하는 단체였다. 조 후보는 이 사건으로 1993년 6월 구속됐다. 6개월 옥살이하는 동안 국제앰네스티에서 정하는 양심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조 후보는 사노맹 논란에 대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장관 후보자가 되고 나니 과거 독재정권에 맞서고 경제 민주화를 추구했던 나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며 “나는 28년 전 그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이 없었다”고 밝혔다.


조 후보는 야당의 공세를 두고 일부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언론에서 많은 보도가 있고 국회에서 더 소상하게 밝힐 수 있지만, 이야기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라고 했다.


과거 사노맹과 관련 사법부 판단을 받아 실형까지 받았는데, 법무부 장관 후보가 된 지금도 반성이 없다는 지적에는 “물론 사법 판단을 존중한다. 하지만 판결문을 보면 나의 입장이 나와 있다”고 담담하게 답했다.


그리고 2005년 논문과 2009년에 경찰청 발주 연구를 비교해보면 결론이 다르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전혀 다르지 않다. 착각이다. 나는 일관되게 경찰국가화 경향을 비판해왔고 동시에 검찰 수사지휘권의 오남용에 대해 비판해왔다”며 “두 가지 주장은 모순되지 않는다. 두 보고서는 주제가 다른 뿐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4일)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등 7명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보냈다. 국회는 인사청문 요청서를 받으면 20일 이내에 정부 추천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www.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9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 정부/지자체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주요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SNS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