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07 22:44:52
  • 수정 2019-06-14 15:12:16
기사수정


▲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전쟁기념관`을 찾은 시민들의 모습 <사진= 김남미 기자>



【미디어내일N 김남미 기자】현충일 다음 날인 오늘(7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전쟁기념관을 찾았다. 3층에 달하는 거대한 건물 안이 오전부터 많은 관람객으로 붐볐다.


1994년 개관한 전쟁기념관의 관람객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작년 기준 최단 속도로 200만명을 돌파했다. 이 중 약 70만명은 어린이·학생으로 역사 견학을 위해 단체 관람이나 가족 단위로 많이 찾는다. 이 날도 전시된 탱크나 소총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어린이들의 모습이 종종 눈에 띄었다.



'애국'와 '영웅'의 전쟁사, 북한은 절대악?



▲ 남측 지도자들은 `자유의 수호자들`, 북측 지도자들은 `새벽의 침략자들`로 표기했다. <사진=김남미 기자>



전쟁기념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3개 관에 달하는 '6.25 전쟁실'이다. 어두운 전시관으로 들어가는 순간부터 비장한 음악이 흐르고, 전쟁에 사용된 무기류 관련 전시물들과 '인천상륙작전' 4D 영상관 등이 전쟁의 스펙타클을 대리체험할 수 있도록 재현한다. 영화로 치면 전쟁의 참상을 적나라하게 그린 '고지전'보다는 노골적인 애국주의와 군인들의 영웅적 활약상을 강조하는 '인천상륙작전' 류를 닮았다. 또 하나 특징이 있다. 이곳의 6.25 전쟁 전시물들은 대부분 남북을 명확한 선악관계로 설정하고, 북한에 대한 적대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방향으로 기획되어 있었다.


한편, 이날 같은 건물에서 특별전시전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강한 국방이 열어가는 평화의 길'이라는 주제로 국방부가 주최했다. 판문점 선언 이후의 평화 국면을 강조한 해당 전시는 관람객에게 "남북 간의 경계를 넘어서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작년, 문 대통령과 김정은 수석이 판문점에서 만나 체결한 '9.19 군사합의'는 적대를 넘어서 평화로 향하는 남북 관계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시대상의 변화는 전쟁기념관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 특별 전시전이 결론적으로 강조한 것은 '힘(군사력)을 키워야 평화가 온다'는 군사주의적 안보 의식이었다. 세대와 국적을 불문하고 수많은 이들이 한국의 현대사 접하고자 찾는 전쟁기념관. 이곳에서 전하는 역사관과 전쟁에 대한 관점은 과연 적절한가. 이 점에 문제제기를 한 단체가 있다.


▲ 전쟁기념관 특별전시관에 배치된 것으로 `2018 제 1차 남북정삼회담`에서 언급함. <사진=김남미 기자>



노태우 정부 시절 만든 '전쟁기념관', 4.3사건 왜곡 등 전시 내용에 문제 많아


'열린 군대를 위한 시민연대'의 박석진 활동가는 "전쟁기념관의 뿌리"를 지적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전쟁기념관은 마지막 군사 정부였던 노태우 정부 시절 기획 되었다. 당시 노 정권은 87년 민주화 운동 이후 평화 통일 흐름에 대한 위기의식을 품게 되었고, 이에 전후 세대의 '안보의식 확보'라는 차원으로 기념관을 만들게 된다. 그는 "이 곳의 사업 실적을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한다. 실질적으로 국방부에서 운영하는 것. (국방부 식의 보수적인) 안보 의식을 시민들에게, 특히 아이들에게 주입식으로 전달하는 게 맞느냐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일, '열린 군대를 위한 시민연대'는 '적대와 왜곡 그리고 배제 - 용산 전쟁기념관 한국전쟁 관련 전시의 문제점과 대안 연속토론회(1)'를 진행한 바 있다. 무엇이 '왜곡'이고 '배제'였을까.


예로 든 것은 제주 4.3 사건을 '좌익 세력의 무장 투쟁에 의해 발생한 것' 이라고 전시한 대목이다. 그는 "4.3은 국가 차원에서도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가 이뤄진 사안인데도 여전히 좌익 세력으로 규정 짓고 있다"며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 뿐만 아니다. 역사적 사실을 취사선택하는 과정에서 국군에게 책임의 소지가 있는 과오는 '배제'되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한국 전쟁에서 안타까운 희생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지만, 당시 국군과 경찰, 미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도 분명 있다. 그러나 전시에서 그런 내용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유일하게 드러낸 건 북한국에 의한 민간인 학살 뿐이다. 자기들(국방부 입장에서)에게 불리한 건 다 제외했다"


베트남 전쟁의 한국 참전을 '영웅적인 국위 선양'으로만 묘사하고 있는 부분도 문제적이라고 지적했다. "베트남 전 같은 경우도 실제로 부정할 수 없는 사실들이 있지 않나. (당시 한국군의 만행으로 인한) 희생자 분들이 한국에 와서 증언도 한 바 있고, 베트남 정부 차원에서의 기록들도 있는데..."


이에 열린군대를 위한 시민연대는 그동안 전쟁기념관에서 한국 전쟁을 평화적으로 해설하는 '다시보기' 작업을 진행해왔다. 이들은 "올해부터는 다시 해설하는 수준이 아니라, 전시관의 잘못된 내용들을 바꾸려 한다. (이런 왜곡된 내용들이) 많은 사람들이 노출 되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든다"며 보다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김남미 기자 nammi215@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6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