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1-07 23:56:26
  • 수정 2020-01-08 00:10:05
기사수정


▲ 정세균 총리 지명자.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국회에서 시작됐다. 


정 후보자는 7일 청문회에서 “올해 총선 이후 '협치내각'을 구성하고, 궁극적으로 현행 헌법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자는 정견발표에서 자신이 총리가 될 경우 “문재인 대통령에게 '협치 내각' 구성을 건의할 계획”이라며 "문 대통령에게 직접 말씀드리지는 않았지만, 간접적으로 그런 말씀을 할 수도 있다는 전달은 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여야 대치 상황을 염두에 둔 듯 "국회선진화법을 바꾸지 않으면 협치를 하지 않고는 국정이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협치 내각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개헌에 대한 입장으로 "현행 헌법이 32년 차다. 32년 동안 대한민국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는데 헌법은 그 변화를 담고 있지 못하다"며 "21대 국회가 구성되고 그 1년이 (개헌의)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개헌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 후보자는 또 "20대 국회의원은 거의 90%가 개헌에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21대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개헌에 찬성할 것"이라며 "대통령도 개헌에 반대하지 않아서 21대 국회가 구성되면 1년 이내에 꼭 개헌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소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현행 헌법의 권력 구조는 대통령과 행정부에 권한이 집중됐다"며 "입법·행정·사법권의 분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분권이 이뤄지지 않고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 후보자는 총리직 수행에 대해 "여러 총리께서 갖고 계신 장점을 어떻게든 잘 취해서 '명 총리'가 됐으면 하는 희망을 갖고 있는데, 저 같은 경우 일로 승부하고 싶다"고 포부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장관이 되고자 하는 공직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경력을 관리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지만, 진짜 유능한 사람을 장관에 기용하지 못하는 부족함도 있었다"며 개헌을 통해 현행 인사청문제도를 바꿀 때가 됐다sms 주장도 펼쳤다.


정 후보자는 대선 출마에 대한 질문에 "전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2012년 민주통합당의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해 문 대통령, 김두관 의원, 현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등과 선의 경쟁을 치열한 경쟁을 한 바 있다.


정 후보자는 마지막으로 국회의장 출신인 자신의 총리 임명이 '삼권분립' 원칙을 훼손했다는 지적에 "입법부 구성원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고, 마땅치 않을 수 있다. 그건 인정한다"며 "입법부 구성원에 송구하다"고 말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7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