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22 15:46:21
  • 수정 2019-08-24 22:14:07
기사수정

【미디어내일N 유효영 기자】 정의당은 22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 농성장에서 상무위원회를 열었다.


▲ 정의당이 국회 로텐더홀에서 상무위원회를 열고 있다. <사진=유호영 기자>


모두 발언에서 심상정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해서 후보자에 대한 의혹만 양산한 채 청문회 일정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자유한국당(자한당)은 국회선진화법에 이어 인사청문회법도 무력화시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딸 관련 의혹에 대해 국민들이(의혹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세대별로 조금씩 다르나 전체적으로 부정적이다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가 도덕적 담론을 오래 주도해 도덕적 책임도 비례해서 커진 것이라며 오늘 정의당에서 보낼 소명 요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부응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예휘 부대표는 비교적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교육이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매개가 되었다. 조 후보자 의혹도 의혹만으로 절망스럽다의혹의 핵심을 피하고 변명만 한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제 식구를 감싸기 위해 편을 가르고 있다문재인 대통령 또한 인사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번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말을 아껴왔다. 그러나 후보자에 관련된 의혹들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자 당 차원에서 발언을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정개특위 관련해서 심 대표는 자한당이 정개특위 활동시한 재연장을 시도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뻔뻔하다라고 비판했다. “자한당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국면을 통해 선거제 개혁을 좌초시키려 한다청문회와 선거제를 엮으려 하는 생각을 버리라고 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자한당은 논의할 생각이 없다. 민주당은 결단하라고 덧붙였다.


▲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가 결의대회 중간에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호영 기자>


정의당은 지난 20일 8월 내 선거제도 개혁안 처리를 촉구하며 이달 말까지 릴레이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데 이어 22일 국회 본청 앞에서 정치개혁·사법개혁 약속 이행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심 대표는 지소미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대화와 협력을 제안했음에도 21일 베이징 한일 외교 장관회동에서 보여준 고노 일본 외상의 태도는 갈등의 길을 가려는 것이라며 아베 정권에 기대하지 말고 단호한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소미아는 82일 일본 경제 도발 자행과 동시에 폐기되었어야 한다일본이 없더라도 우리는 안보 문제에 성공해왔다. 정부의 결단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윤소하 대표 또한 일본이 우리를 향한 무역 공격을 한 마당에 지소미아 연장은 바람직하지 않다머뭇거리지 말고 정부가 지소미아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보일 것을 주문했다.


201611월 체결된 지소미아는 824일 연장기한을 앞두고 있다. 만기일 90일 전에 한 국가라도 파기 의사를 밝히게 되면 협정은 더 이상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유호영 기자 youhoyoung@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www.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0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