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4-18 19:56:20
  • 수정 2019-04-22 17:19:19
기사수정


▲ 420 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이 광화문에서 거리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오는 7월 장애등급제 폐지가 예고된 가운데, 이에 대한 장애인단체의 반발의 거세지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12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420 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17일 광화문에서 장애등급제’ ‘장애인 수용시설 폐지등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를 벌였다.


장애등급제는 장애등급(1~6)에 따라 차등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날 거리 시위에 앞서 같은 장애등급이라도 서비스 욕구나 필요에 따라 다르다당사자가 필요한 만큼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없는 장애등급제를 폐지하고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만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20197월부터 2022년까지 장애등급제의 단계적 폐지를 발표했지만, 예산 반영 없는 장애등급제 폐지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선언이다.


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은 차라리 등급별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것이 아니라 장애등급제를 진짜로 폐지하고, 이를 위한 장애인 예산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2019년 장애인 예산(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이 전년 대비 25% 증액되어 장애인 정책을 무리 없이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공투단은 이런 정부의 주장은 말도 안 된다며 최저임금이 인상되면서 활동 지원서비스 단가가 올라 실질적인 증액 효과는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공동투쟁단은 정책적 판단에 의해 장애등급제를 폐지한다면, 최소한 장애인활동지원 24시간 보장’ ‘장애인거주시설폐쇄 및 탈시설정책 강화’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인 노동 및 소득 보장’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예산 확대등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애인들은 지난 2012821일부터 201795일까지 1842일 동안 광화문역사에서 장애인 등급제 철폐를 주장하며 천막농성을 벌인 바 있다.


공동투쟁단은 오는 4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라며 이날은 진정한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3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