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2-16 17:37:20
기사수정


▲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선거구 획정` 기준에 대해 소신을 밝히고 있다.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과 관련해 "선거일 전 3년간 평균 인구수로 선거구 획정 기준을 개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선거법 협상 중단을 선언하긴 했지만 당 차원에서 추진해 온 협상안에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한 셈이다.


김 최고위원은 16일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현행법상 선거일 전 15개월이 속하는 달의 말일이라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하던 것"이라며 "3년간 평균 인구수 기준으로 하는 것은 특정 지역의 선거구 소멸을 막기 위한 목적 하에 자의적으로 인구 범위를 조정하는 것으로 헌법상 평등선거의 원칙에서 위반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농산어촌 지역 비례성을 배려해도 인구 비례 2대1의 인구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며 "선거법 합의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헌법상 원칙은 충실히 준수돼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민주당과 ‘4+1 협의체’는 선거법 개정 협상 과정에서 선거구 획정의 기준이 되는 인구수를 '선거일 전 3년 평균'으로 정하기로 잠정 합의한 바 있다. 


이는 인구 감소로 통폐합 가능성이 큰 호남 지역구를 살려놓기 위한 조치였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6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