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14 21:31:06
기사수정


▲ 그린피스(국제환경단체) 수석 원자력 전문가 숀 버니가 14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유호영 기자>


 

[미디어내일N 유호영 기자] 그린피스(국제환경단체) 수석 원자력 전문가 숀 버니는 오늘(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의 문제점과 진실’ 기자 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그간 탈원전 활동을 하며 알리려던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말했다.


버니 수석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2011년)로 인한 방사능 오염물질의 누출이 과거 스리마일섬 원전 사고(1979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1986년)와 비교했을 때 훨씬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러한 오염물질이 포함된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1년 내에 동해로 유입되어 한반도 주변 바다를 오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버니 수석은 이어 “해양법에 관한 유엔 협약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 정부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보유했다”며 “일회성에 그칠 게 아니라 지속해서 협약을 검토해보고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권유했다. 


또한 “한국은 일본에 가장 근접해 있는 국가로서 인권 차원에서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고 말하며 오는 9월 열리는 유엔인권이사회를 언급하기도 했다. 


정부가 하루 앞선 13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황과 처리계획 등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해 일본 측과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가는 한편, 일본에 대해 더욱 구체적인 입장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한 만큼 차후 지속적인 문제 제기와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유호영 기자 @youthoyoung7@gmail.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www.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9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