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27 18:47:39
  • 수정 2019-03-27 18:48:11
기사수정

▲ 조양호 연임 부결을 선포하는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진: kbs 뉴스 캡쳐>


【미디어내일N 김남미 기자】 잇따른 갑질사건으로 악명을 떨친 대한항공 일가의 조양호 회장이 오늘(27) 대한항공 본사에서 치러진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연임에 실패했다.


조 회장은 오늘 주주총회에서 연임 찬성 64.1%와 반대 35.9% 표를 받았다. 이는 정관에 표기된 2/3를 넘지 못 하는 비율로 연임에 실패했다. 2대 주주인 국민 연금의 반대표가 이같은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알려졌다. 이로써 조 회장은 지난 1999년 최고경영자로 취임한지 20년 만에 회장직을 잃었다.


이에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대한항공은 그간 (땅콩회항 등으로) 끝없이 국격을 하락시켜왔다. 그 핵심에는 조양호 회장 일가가 있었다. 오늘을 시작으로 대한항공이 영원히 조 회장 일가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한다며 이번 주주총회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또한 최 대변인은 아울러 이번 결정이 대한민국 곳곳에 퍼져 있는 재벌 경영체제에 큰 경종을 울렸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항공 측은 조 회장에 대한 이번 결정은 사내이사직의 상식이지, 경영권 박탈이 아니라며 미등기 회장으로 경영은 계속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나은 기자 jung12580@naver.com


ⓒ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2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