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08 14:26:53
  • 수정 2019-02-07 06:43:45
기사수정


▲ 지난 2일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가 선거연령 하향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미디어내일 DB>



【미디어내일N 정나은 기자】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가 "선거연령 18세 인하를 논의하고 대표성과 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협력하기로 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상반기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연령 하향 안건이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부결된 점을 지적하며 "참정권을 요구하는 청소년들의 삭발 시위, 국회 앞에 천막을 친 시민들의 농성,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국가인권위원회 및 교육감 후보 등 각계의 선거연령 하향 요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인해 결국 올해 지방선거 및 교육감 선거도 청소년을 배제한 채 만 19세 이상만의 참여로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30일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은 또다시 '학제개편을 하지 않으면 선거연령 하향에 합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지난 헌정특위에서도 자유한국당은 입학 연령을 1년 당겨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만 18세가 되게끔 학제개편을 하지 않으면 선거연령을 하향할 수 없다고 고집을 부린 바 있다"며 자유한국당이 학제개편을 선거연령 하향을 반대할 명분으로 삼아 국민의 참정권 확대를 지연시키고 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청소년,학생들이 피 흘려 일군 민주주의를 누리며 살아가고 있다"고 강조한 뒤 "유관순 열사를 비롯해 대한 독립운동에 나섰던 십대들에게, 총칼의 위협에 맞서 4·19 혁명을 끌어냈던 학생들에게, 부패한 정권을 탄핵한 촛불을 들었던 청소년들에게, 우리 사회는 빚을 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선거연령 하향은 청소년이 이 사회의 주인이자 함께 사는 시민으로서 대우받는 미래를 향한 미룰 수 없는 한걸음"임을 강조하며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뜻을 모아 하루빨리 국회에서 선거연령 하향을 비롯한 청소년 참정권 확대법안이 통과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나은 기자


ⓒ 미디어내일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2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