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25 19:51:22
  • 수정 2019-08-08 12:44:23
기사수정


(생존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의자게임) 이 지긋지긋한 의자 싸움에서 의자를 더 놓아야 할 책임이 있는 국회의원들이 오히려 의자를 빼앗아 자신의 가족, 지인에게 주는 사회. 이런 사회에서 당신들의 기분은 어떠합니까?"


▲ 자유한국당-KT 채용비리 의혹 철저수사 강력촉구 기자회견 <사진: 김남미 기자>


【미디어내일N 김남미 기자】 ‘KT한국당으로 착각 될만큼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채용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성태 전 대표의 딸에게서 시작된 채용 비리 파문은 황교안 당 대표, 홍문종·정갑윤 의원의 자녀들에게로 확산됐다. 그러나 한국당은 채용비리 논란의 중심에 섰음에도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렇듯 한국당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가운데 청년들이 대답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래당, 정의당, 청년유니온, 민달팽이유니온, 청년 참여연대는 오늘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청문회 재개와 그동안 벌어진 채용비리의 뿌리까지 캐낼 수 있는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김의원 딸 입사 지원서는 비둘기가 물어다 줬나?


인편으로 지원서 제출했다김 의원이 KT 정규 채용 합격자 명단에 그의 딸이 없었다는 증거가 제시되자 내놓은 답변이다. 이같은 답변은 오히려 더 논란을 부추겼다. 미래당 김소희 공동대표는 채용공지에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접수라고 적혀 있는데 인편접수라니, 김의원 자녀의 입사지원서는 비둘기가 물어다 줬습니까?”라고 물으며 김 의원의 주장이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재치 있게 지적했다. 설사 김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해도 남들과 달리 인편으로 제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부터 이미 또 다른 특혜라는 문제제기도 있다.


청년 80%, “내 삶의 수준은 집안 환경에 따라 결정된다


민달팽이유니온 최지희 활동가는 네 번째 발언자로 나서며 한편으로는 이런 일이 새삼스럽지 않다는 게 우리 사회의 자화상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최순실 게이트 때부터 있었던 비상식이나 불공정한 부분들이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이 박혀있다는 것을 느낀다. 한 번에 다 척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 때 미처 다 캐지 못한 것들이 차근차근 드러나는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또 청년들의 생존 경쟁을 의자 게임에 비유하면서 의원들이 대다수 청년들의 의자를 빼앗고 기회를 독점하는 세태를 비판했다.


그의 말처럼 이번 채용비리 사태를 보고 그리 놀랍지 않다는 반응들이 많다. 그만큼 정치인의 비리가 그렇고 그런 관행처럼 흔하게 존재했다는 뜻일 것이다. 그러나 특혜로 점철된 국회의원의 행태에 익숙해진 현실은 단순히 정치 혐오에만 그치지 않는다. 청년유니온 김병철 위원장은 청년의 약 80%가 집안환경에 따라 자식 세대 삶의 수준도 결정 된다고 답한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했다. 이번 같은 채용비리가 별 다른 처벌 없이 방관되고 지속될 때 청년 세대는 현실에 대한 실낱같은 희망마저 놓을 수밖에 없다.


청년들의 의자를 빼앗고, 공정사회를 무너뜨린 피고인들


이날, 정의당 정혜연 부대표는 발언에 앞서 한 재판의 판결문을 인용했다. “피고인들의 범행은 누구나 자신의 노력과 능력에 따라 공평하게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다는 우리 사회의 믿음을 뿌리부터 흔들리게 했다.” 정유라 부정입학 사건 1심에서 나온 판결문이다. 김성태 전 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현재 기회의 평등이라는 공정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무너뜨리는 피고인으로서 소환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치는 이 피고인들을 재판대에 앞에 세우는 것조차 안 하거나, 또는 못 하고 있다.


이에 김병철 위원장은 저런 정치인들에게 청년들이 겪고 있는 일자리, 삶의 문제들을 맡길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면서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 당사자들이 직접 정치를 하던지, 권한을 행사하는 게 빠르겠다는 마음이 간절하다. 그러나 기성 정치권력은 본인들의 자리를 절대 허락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더욱 허망하다고 답답한 심경을 표했다.


한편, 연일 채용비리 논란이 커지는 와중에 지난 20, 김성태 전 대표가 44일로 예정된 KT 청문회를 못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일부러 청문회를 거부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참가자 일동은 국회의원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라도 하라고 일갈하며 KT 청문회에 임할 것을 요구했다.


그 외에 이들이 기자회견에서 요구한 사항은 KT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성역 없는 검찰 수사 촉구 채용비리에 대한 국회의원 전수조사 권력형 채용비리에 대한 가중처벌법 제정 등이다.


김남미 기자 nammi215@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1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