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4-02 19:32:14
  • 수정 2019-04-02 19:33:38
기사수정

청년 자치정부는 미래 대응, 청년 자치, 세대 균형이라는 세 가지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동안 청년 시민이 간접적인 정책 제안에 그쳤다면, 이제는 청년이 설계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과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 김영경 서울시 청년청장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서울시 청년자치정부가 지난달 311회 서울청년시민회의를 통해 올해 활동 목표를 의결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김영경 초대 서울시 청년청장은 자치정부를 한마디로 혼자보다는 함께라고 정의했다.


그는 이날 서울시가 청년자치정부를 기획한 이유와 청년시민들이 추구해야 할 여러 가치를 설명하면서 왜 청년 시민이 나서야 하는지를 소상히 밝혔다.


김 청장은 청년자치정부의 출범을 시차를 줄이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 사회는 급속한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환경문제, 전 세계적인 불평등 문제 등 밀레니엄세대의 고용문제까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무엇보다 청년의 곤란함은 일자리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주거, 부채, 마음의 건강, 단절 등 삶의 다른 영역까지 퍼지고 있다. 청년들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도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지금 청년들은 직업관의 변화, 결혼과 출산을 선택적으로 바라보는 인식과 1일 가구의 증가, 미니멀라이프, 우리보다는 나 자신의 행복을 우선에 두는 등 기성의 관성으로는 해석되지 않는 청년의 새로운 변화가 이미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청년세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는 새로운 문제가 많기 때문에 전문가를 찾기 어렵다면서, 서울시가 청년 당사자 모임인 사회 청년 네트워크와 협력해온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즉 청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마음껏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장을 지원했을 때 정책의 시차를 줄이고 진짜 문제를 해결을 위한 더 유능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는 뜻이다.


김 청장은 이런 사실을 알기까지 6년의 세월이 걸렸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89월 청년 시민들의 제안에 화답해 청년자치정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청년자치정부가 할 일을 주제로 크고 작은 만남을 진행됐다.


서울시도 바삐 움직였다. 기존의 청년정책과를 민간 기반의 개방형 조직인 청년청으로 확대 개편하고 의사결정의 독립성과 시민 의견 수립의 신속성을 위해 시장 직속의 독립기구로 설치했다. 이것이 오늘의 서울시 청년자치정부다.


김 청장은 이 과정에서 기성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고심하는 많은 청년시민을 발견할 수 있었고 청년자치정부라는 도구가 필요한 우리 사회 곳곳이 현장을 만날 수 있었다.


그는 서울 청년시민청은 청년 여러분이 청년자치정부라는 도구를 재미있게 잘 쓸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는 여러분의 동료가 되고자 한다면서 서울 청년 네트워크의 청년 심의위원들은 서울 시장의 예산 편성권한을 이양받아 500억원 내에서 자유롭게 예산을 편성하고 이후에 서울시의회와의 협의 및 심의를 거쳐 확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서울 청년시민청이 청년에 관한 모든 문제를 다 다루지는 못하더라도 이 자리에서 시민들이 들려주신 아동권리보호, 청년 눈높이 정책, 장벽 없는 장애인 정책, 다양성의 존중, 프리랜서의 안전망 구축 등의 이야기부터 잘 귀담아들어 시민들의 바람이 잘 담길 수 있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어려움을 넘어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청년들이 외롭지 않도록 함께하는 곳이 바로 청년청이었으면 한다면서 청년 곁에서 언제나 든든하게 있겠다고 다짐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2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