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더불어민주당,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고용, 조직적이고 엄청난 비리 아냐" - 홍영표, "서울교통공사 6촌 이내 친인척 비율 4.6%, 부부 공무원만 22%" - "양사 통합으로 친인척이 한 회사에서 일하게 된 사람들도 많아" - "감사원 감사에서 새로운 의혹, 비리 발견되면 국조해도 늦지 않아"
  • 기사등록 2018-10-30 15:44:50
  • 수정 2018-10-30 15:52:26
기사수정


【미디어내일 김형중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서울교통공사의 취업 비리와 고용세습 문제가 과장되게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기자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1만 7054명 기준으로 6촌까지 했을 때 친인척 비율이 4.6%"라면서 "처음 자유한국당에서 마치 아주 조직적이고 엄청난 비리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국정감사 과정에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 전체 직원 1만 7084명 중 친인척이 1912명, 726명이 배우자, 6촌 이내가 1038명으로 이 중 "도시철도와 서울메트로가 통합되면서 사내 친인척이 된 사람을 제외하면 789명"이라고 덧붙였다. '애초에 친인척'인 사람은 1 123명인 셈이다.

이어 "2013년 공무원 총조사 결과 부부공무원이 22%", "민간회사 부부 직원들도 보면 대개 10%가 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지하철에는 기관사들이 있다. 대개 철도고등학교를 나온 분들이 기관사를 하는데 대를 이어서 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가 취업 비리라 하면 외부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력자가 자기 친인척을 취업시키는 경우와 내부에서 금품을 받고 취업을 시켜준다거나 하는 이런 것들이 대표적인 유형"이라면서 "서울교통공사에서는 "‘배우자’, ‘양 공사 통합으로 인한 친인척’을 제외하고 789명인데 신고된 건수가 한 건도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다른 당에 단 한 건이라도 비리가 제보되거나, 외부에서 권력의 힘을 빌려서 영향력을 행사한다거나 하는 사례가 있다면, 그것을 놓고 국정조사 여부를 결정하자고 제안했었는데 "현재까지는 그런 사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만약 그런 비리가 있었다면 이 정도로 국회에서 문제가 되고, 나라가 시끄러울 정도인데, 분명 어떤 제보가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우선 감사원에서 부모·자녀 102명, 6촌 이내 687명 전부를 전수조사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의혹이 나오거나, 비리혐의가 발견된다면 그때 국정조사를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한 정규직 전환 계획을 알고서 공기업 임원이 자기 자녀를 비정규직으로 취업시켜 정규직이 된 사례가 있는데 전 부처에서 조사해 사실로 확인되면 당사자에게 강력하게 책임을 묻고 해소해 나가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민주당에서는 결코 취업 비리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김형중 기자 kimhyungjoong@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1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