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22 18:28:26
기사수정


▲ 20일, 전국우정노조가 잇단 집배원 과로사에도 수수방관하는 우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우정노조>



【미디어내일N 정국진 기자】 과로와 스트레스 끝에 뇌출혈로 19일 사망한 충남 당진우체국 강 모 집배원 사건의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우정노조는 총파업을 예고했다.


현장 집배노동자들은 강 씨 외에도 올해만 벌써 9명의 집배원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집배원의 생명을 갉아먹는 장시간·중노동 문제를 개선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한국노총과 우정노조는 20일 강 씨 시신이 안치된 대전 한국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시간·중노동 구조 속에서 고인이 담당했던 배달구역은 다른 집배원의 배달 몫까지 나누는 ‘겸배’가 일상화됐던 곳”이라며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5일제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정노조는 26일까지의 쟁의 조정에서 사측과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파업 출정식(30일)과 토요 근무 거부(7월 6일) 이후 9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우정노조 측에 따르면 우리나라 집배원은 OECD 1일 평균 노동시간인 7.5시간보다 4시간 이상 더 많은 11.6시간을 일한다. 하루 8시간 노동 기준으로 집배원은 OECD 회원국 평균보다 1년에 123일 더 일하는 것이다. 한국 임금노동자 평균보다는 1년에 87일 더 일한다. 이 때문에 우정사업본부는 2019년 1천명 등 2020년까지 집배원 2천명 증원을 약속했지만 예산 부족을 이유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


한편 정치권은 차례로 강 씨의 죽음을 애도하며 집배원 증원을 위한 추경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다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노동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에서 “더는 죽음의 행렬은 막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원내부대표는 원내정책 회의에서 “‘예견된 인재’라는 비판을 정부는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집배원 증원이 바로 시급한 예산 투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최고위에서 짚었고,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의총 발언을 통해 “우정사업본부는 집배 인력 2000명 증원 약속을 당장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정국진 기자 kukjin.jeong@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6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