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22 17:21:53
  • 수정 2019-01-22 18:27:35
기사수정


▲ 구청 종합민원실에 설치된 실내공기질 센서. <사진=영등포구>


[미디어내일 정나은 기자]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영등포구가 사물인터넷(이하 IoT)을 활용한 체계적인 미세먼지 관리에 나섰다.


영등포구는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실내공기질 센서를 주민다수이용시설 40곳에 최근 설치 완료했다.


이번에 추진하게 된 사업은 ‘2018년 사물인터넷 공모사업을 통해 추진된 구민 참여형 스마트 전광판 보건소 의약품 냉장고 IoT 온도센서 설치에 이은 세 번째 IoT 행정서비스다.

센서는 복지시설 교육 시설 체육시설 구청 보건소 동주민센터 등 40개소에 총 130개를 설치했다.


그동안 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각종 대책을 시행해왔다.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미세먼지 신호등차단망 설치, 공기청정기 지원, 간이미세먼지측정기를 이용한 공사장 미세먼지 수치 측정 및 점검 강화, 도로 분진청소 강화 등이다.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이산화탄소(CO2), 휘발성유기화합물(tVOCs) 등을 측정하는 센서를 통해 실내외 공기질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미세먼지가 기준치 이상인 경우 시설담당자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제공하며 적외선(IR)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공기청정기를 가동시켜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든다.


구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시설별 실내 환경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현일 영등포구청장은 “IoT 기술을 활용해 구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찾아 나갈 계획이다앞으로도 구정 전반에 스마트행정 체제를 도입해 구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나은 기자 jung12580@naver.com


ⓒ 미디어내일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8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 정부/지자체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주요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SNS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