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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를 살려내라", 택시업 종사자 10만의 외침 '사회적 대타협' 이뤄질까? - 택시 업계 4개 단체 참여, "국회는 상업적 카풀 앱 금지하라" 촉구 - 택시 이용 국회 포위설·여당 의원에 물병 투척해 한때 긴장감 높아지기도 -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에 합의했지만 택시업계 내부조차 이해관계 달라
  • 기사등록 2018-12-21 15:4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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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오후 택시 총파업 시위를 마친 참가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형중 기자>


【미디어내일 김형중 기자】 20일 오후 국회 앞 국회 대로에서 주최측 추산 약 10만, 경찰 추산 약 5만명이 참가한 '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가 열렸다.


1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를 주장하며 분신 사망한 택시기사 추모제로 시작된 이날 집회에는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 등 택시업 관련 이해관계단체들이 참가했다.


4개 단체는 이 자리에서 결의문을 발표하고 ""30만 택시종사자들과 100만 택시가족은 공유경제 운운하며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영업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국회에 상업적 카풀앱을 금지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참가 단체들이 "택시를 동원해 국회를 포위하거나 국회 돌진을 시도할 수 있다"고 밝혀 긴장감 속에 시작됐다.

시위 현장에 모습을 드러낸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TF 위원장'을 향해 일부 참가자들이 물병을 던져 한때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집회는 경찰에 신고된 대로 국회 정문앞 국회대로에서 시작돼 마포대교를 건너는 행진으로 순조롭게 이어졌으며 경찰과 시위대 사이의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집회 참가자들은 노란색과 파란색 조끼를 입은 진행 담당자들의 안내에 따라 행진을 시작해 5호선 마포역 인근에서 6시경 시위를 마치고 해산했다.


추운 날씨, 퇴근 시간과 집회 참가자들의 행진 시간이 맞물리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한편, 전날 저녁 4개 단체가 카풀업계, 여당, 정부 등과 함께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협상 과정에서 이들의 이해관계가 어떻게 조율될 것인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은퇴를 앞둔 개인택시 사업자들과 개인택시 면허 발급을 앞둔 회사택시 운전기사 등 택시 업계 내부에서도 서로 이해관계의 차이가 노출되고 있는 만큼 정부와 여당이 얼마나 이해관계 조정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형중 기자 kimhyungjoong@usnpartner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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