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지기 뉴스] 진보정치 4.0 아카데미, '평등의 정치경제학'을 논하다. - 정태인 전 대통령 비서관, 소득주도성장과 자산/소득 재분배의 결합을 해법으로 제시 - 참가자들, "불평등이 혁신과 성장의 걸림돌, 특히 자산 불평등 해소해야" 공감대
  • 기사등록 2018-12-02 23:09:30
  • 수정 2019-08-08 13:09:33
기사수정



▲ 정의당 `진보정치 4.0 아카데미 참가자들이 조별 토론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 김형중 기자>



【미디어내일 김형중 기자】 정의당 '진보정치 4.0 아카데미'는 12월 1일 '평등의 정치경제학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기조, 그리고 커먼즈'를 주제로 강연을 열었다.


이 강연은 정태인 전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실 국민경제비서관이 강사를 맡았다.


이날 강연은 정 전 비서관의 강의와 참가자들의 조별토론, 그리고 조별토론에서 도출된 결론을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정 전 비서관은 이날 강연에서 "트리클 다운(trickle-down) 경제학(부자(대기업)이 돈을 많이 벌게 되면 그 돈이 넘쳐 흘러 가난한 사람(중소기업)들도 잘 살게 될 것이라는 주장)은 더이상 작동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 전 비서관은 이어 2000년대 가장 빠르게 불평등이 심화됐다고 지적하고 특히 2005년 이후 수출주도-부채주도 성장 모델이 붕괴하고 신자유주의 성장 모델과 소득/부의 불평등이 심화됐다면서 '지속적 침체'의 돌파구로 소득주도성장과 자산/소득 재분배의 결합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약 2시간에 걸쳐 이어진 강의 뒤에 참가자들은 4개 조로 나뉘어 1시간 넘게 조별 토론을 이어갔다.


조별토론 뒤에는 각 조별로 도출된 결론을 발표하는 것으로 이날 강연은 끝이 났다.


이날 참가자들은 각 조별로 도출된 결론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혁신과 성장의 걸림돌이 불평등'이라는 데 인식을 함께 하고 특히 자산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형중 기자 kpchoi1215@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 내일엔 & www.nextmedia.co.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5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