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일N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 아베 총리, '위안부 합의 지켜달라'에...문재인 대통령, '화해·치유 재단 해산'의사 밝혀 - 바른미래당,정의당, ‘화해’도 없고 ‘치유’도 없었던 ‘화해·치유 재단 해산’의 해산은 당연. 위안부 합의 재협상 촉구 - 자유한국당, '한일관계의 미래를 고려,화해·치유재단 해산은 신중 처리'해야 - 정현백 여가부장관 이임사를 통해, '화해치유재단의 해소로 가는 프로세스를 면밀히 준비했으며 곧 가시화할 것'
  • 기사등록 2018-09-27 10:00:01
  • 수정 2019-08-07 16:09:22
기사수정

【미디어 내일엔 남상오 기자】지난 25일(미국 현지시간) 한일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난 2015년 체결한 위안부 합의를 지켜달라"고 요구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화해치유재단 제기능 못해, 국내적으로 재단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이라며, 재단 해체에 대한 의사를 밝혔다.


▲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간의 한일 정상회담. (사진 = 청와대)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박근혜 정부와 일본정부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로 출범한 비영리 민간재단으로,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하여 설립되었다. 하지만 이 10억엔은 일본 정부의 책임을 묻는 공식적인 배상금이 아닌 인도적 차원의 ‘거출금’의 성격이라 당시 논란이 되었다. 또한 이 합의는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등을 외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합의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여성가족부장관 이임식에 참석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임사에서 “화해치유재단의 해소로 가는 프로세스를 면밀히 준비했으며 곧 가시화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한편, 일본측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내용을 전하면서도 화해·치유 재단 해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당사자와 국민의 동의 없는 졸속합의의 결과물인 화해치유재단을 매듭지을 필요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의 한일관계에 있어서도 과거사 문제와 현재의 당면과제 모두 우리 정부가 주도적인 조정자 역할을 해나갈수 있도록 국회도 지혜로운 협력으로 응할때이다"라고 말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전 정권의 무능이 10억엔을 받고 나라의 자존심과 국민의 분노도 함꼐 팔았음을 국민은 기억한다"며 "문 대통령의 화해·치유 재단의 해산"을 환영했다. 그러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문대통령의 발언을 지적하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의 파렴치한 행태에 문 정부는 '피해 할머니'를 중심으로 한 진정성 있는 재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정 정의당 대변인도 역시 화해·치유 재단은 10억엔에 국민들의 자존심을 구겨 버린 '대한민국의 치욕적인 외교참사의 산물'이라고 규정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재협상은 없다고 밝혔지만 이미 무효화나 다름없는 한-일 위안부 합의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화해·치유 재단이 많은 논란을 가져왔으나, "한일 양국간에 합의로 설립된 재단의 해산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한일관계의 미래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밝히며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와 한미, 한일관계 등을 감안하여 대국적인 견지에서 한일관게를 형성해야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8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