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북, 대령급 군사실무회담 개최, '3차 남북정상회담 의제 조율차원' - 합참 해상작전과장 참석, 서해 북방한계선(NLL) 관련 논의 예상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해 평화수역 설치 문제 구체적 협의 진행" 밝혀 - 비무장지대(DMZ) 내 GP(전방초소) 시범철수 등 남북 합의문에 명시하는 방안 검토 중
  • 기사등록 2018-09-13 12:31:08
기사수정

미디어 내일김형중 기자 = 남북이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릴 정상회담에 앞서 13일 대령급 군사실무회담을 열고 세부 합의안 조율에 나선다.

▲ 해상기동훈련 중인 2함대 윤영하급 고속유도탄함 (출처 = 해군)

이번 정상회담은 군사분야가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의제를 어느 정도 조율하기 위한 차원이다. 양 정상은 판문점 선언에서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와 전쟁 위험의 실질적 해소에 합의한 바 있다.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을 수석대표로 안상민 합동참모본부 해상작전과장(해군 대령), 이종주 통일부 회담1과장 등 3명이, 북측은 엄창남 육군 대좌(한국군 대령)를 수석대표로 김동일 육군 대좌와 리승혁 육군 상좌(한국군 중령과 대령 사이) 3명이 참석한다.

정부는 비무장지대(DMZ) GP(전방초소) 시범철수, 공동유해발굴,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등 세부 내용을 3차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에 명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국방부가 공개한 군사실무회담 명단에 합참 해상작전과장이 포함돼 서해 북방한계선(NLL) 관련 논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13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서울안보대화(SDD) 기조연설에서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와 안전한 어로활동 보장을 위한 서해 평화수역 설치문제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남북은 사실상 초보적인 수준의 운용적 군비통제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7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