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1-20 23:49:44
기사수정


▲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정나은 기자>



【미디어내일N 정나은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비례대표 도전자 경선 비용이 3500만원으로 대폭 인상된 것과 관련 일부 비판에 대해 결코 ‘비례장사‘가 아니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심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경선 비용을 경선 당사자들이 나눠서 부담하는 개념으로 저희가 책정을 한 것"이라며 "무조건 본인이 다 부담하라는 것이 아니라 중앙당 후원금을 통해 내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국가 기탁금 1500만원도 헌법소원을 통해 시정하도록 됐기 때문에 (총기탁금)이 낮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정의당이 기탁금을 가지고 장사하는 것처럼 하는 것은 대단한 오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기탁금 증액에 대해 "적극적으로 당 계좌를 통해 후원에 동참하라는 취지였다"는 해명을 덧붙였다. 


정의당은 19일 전국위를 열고 비례대표 경선 참여자들의 '총기탁금'을 현행 2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상향키로 결정했다. 


최종 확정된 기탁금 5000만원 중 1500만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내는 '국가 기탁금'이고 나머지는 당에 내는 '당내 기탁금'으로 500만원이던 당내 기탁금을 3500만원으로 올린 것이 문제가 됐다. 


심 대표는 또한 총선 5대 핵심 전략 중 하나인 '호남서 전국 최대 정당 지지율 확보'와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호남에서 정의당이 민주당과 경쟁 체제를 확립하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어 "특별히 호남만 생각한다는 취지가 아니라 우리의 여러 전략 중에서 민주당과 경쟁 체제를 만들겠다는 취지와 관련해 호남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귀국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의 정계 복귀에 대해서는 "내일 신년 기자회견 때 질문하면 답변하겠다"면서 "이번 총선에서 '제3의 돌풍'은 낡은 정치를 교체하는 '미래정치 돌풍'이고 그것은 정의당이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총선 출마를 위해 최근 정의당을 탈당한 '전두환 저격수' 임한솔 전 부대표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서대문구 의원직을 겸임한 임 전 부대표는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 선거에 출마하려면 상무위원회 의결을 받아야 한다'는 정의당 당헌 당규에 따라 상무위원회에 의결을 요청했으나 재가를 받지 못하자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선언했다.


심 대표는 "그 분은 초선이다. 초선 임기도 안 마쳤다"며 "1년5개월 밖에 안 했는데 공직자를 사퇴하고 비례대표로 간다는 판단을 어느 유권자가 동의할 것인지 제가 물어보고 싶다"고 반문했다.


이어 "유권자들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유권자들의 선택을 저버리는 것은 정치 도의에 어긋난다는 것이 저희의 첫 번째 방침"이라며 "어제 총선 방침에서 공직자 후보의 첫 번째 자격을 유권자들에 대한 헌신과 책임으로 정했다"고 했다.


정나은 기자 jung12580@naver.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7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