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19 23:44:25
  • 수정 2019-11-21 15:09:10
기사수정


▲ 서울시 공인 노조로 재탄생한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들이 노조 설립증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라이더유니온>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배달원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은 18일 서울시로부터 노조설립 신고필증을 받았다. 이제 합법노조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


라이더유니온 서울조합원들은 지난달 15일 서울시에 노조설립 신고서를 제출했고, 서울시는 18일 오후 이들에게 노조 설립 신고필증을 교부했다. 노조의 공식 명칭은 '서울 라이더유니온'이다.


라이더유니온 세계 노동절인 지난 5월 1일 배달원들이 모여 만든 노동조합이다. 조합원은 대부분 배달 대행업체 소속 플랫폼 노동자들이다.


라이더유니온은 "고용노동부에 노조 설립 신고서를 제출하면 반려 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고, 이에 따라 대리운전 기사 등 특수고용노동자에게 노조 설립 신고 필증을 교부한 사례가 있는 서울시에 노조 설립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 라이더유니온은 배달업에 종사하는 플랫폼 노동자들이 설립한 첫 합법 노조"라며 "라이더유니온 서울조합원들은 배달플랫폼 본사나 지사에게 교섭을 요구하며 실질적인 노동 환경개선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5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