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13 23:44:39
  • 수정 2019-11-14 00:36:15
기사수정


▲ 전태일 기념관. <사진=황규돈 기자>



【미디어내일N 황규돈 기자】 전태일 열사 49주기인 13일 서울 종로구 청계천 전태일다리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노동·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촛불을 들었다. 


이날 전태일 촛불집회는 '비정규직 이제 그만 1100만 비정규직 공동투쟁'과 김용균 재단 주최로 열렸다. 


이들은 지금도 노동현장은 노동자의 목숨을 요구하고 있다며 "오늘날 우리는 회사에서 기계가 아닌 인간으로 대우받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970년 11월 13일 평화시장에서 재단사로 일하던 전태일 열사가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며 22세의 나이에 분신, 사망했다. 


이들은 "전태일이 죽은 뒤 반세기가 흘렀지만,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2천400명의 노동자가 일터에서 죽고 있다"며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해 직원을 죽거나 다치게 해도 처벌받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하다 죽지 않는 세상을 만들자'는 열망을 바탕으로 '김용균법'이 제정됐지만, 정부는 관련법 시행령을 누더기로 만들어 발전소를 포함한 대부분의 업종을 '위험의 외주화' 금지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비판했다.'


1969년 청계천 평화시장에서 '시다'로 일했던 이숙희 전 청계피복노조 조합원은 "전태일에서 김용균까지 지난 50년간 바뀌지 않은 현실을 이대로 내버려 둘 수 없어 나섰다"며 "다시 촛불을 들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집회를 주도한 고(故) 김용균 씨 어머니인 김미숙 김용균 재단 이사장은 "용균이는 위험의 사각지대에서, 너무도 열악한 상황에서 죽었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위험한 노동 현장에서 일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호소했다.


2016년 지하철 스크린도어 정비 작업 중 숨진 '구의역 김군'의 동료인 임선재 씨는 "외주 하청에 머물러 있는 수많은 비정규직, 비용 절감을 이유로 위험에 내몰린 채 죽어가는 노동자들이 언제쯤 없어질 수 있겠냐"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전태일 열사 49주기를 맞아 페이스북을 통해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모두가 공정한 사회로 전태일 열사의 뜻을 계승하겠다"면서도 "열사가 산화한 지 49년, 아직도 우리가 일군 성장의 크기만큼 차별과 격차를 줄이지 못해 아쉽다"고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평화시장, 열악한 다락방 작업실에서의 노동과 어린 여공들의 배를 채우던 붕어빵을 생각한다"며 "근로기준법과 노동자의 권리, 인간답게 사는 게 무엇인지 생각했던 아름다운 청년을 생각한다"고 밝혔다.




황규돈 기자 kdhwang@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5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