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06 23:51:42
  • 수정 2019-11-07 01:13:54
기사수정


▲ 세월호 재수사 특수단이 꾸려진 서울고등검찰청.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취임 후 첫 검찰 특수단을 꾸리고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에 착수했다.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이후 5년 7개월만이다. 그동안 세월호 유가족들은 부실 구조와 그 책임자에 대한 재수사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은 파견 검사 구성 등을 마치고 이번 주 내로 출범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세월호 참사 의혹 규명을 위한 특수단 설치를 직접 지시했다.


검찰은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를 통해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된 것이 특수단 설치의 계기가 됐다고 설명하고 특조위의 기록 및 자료 등을 넘겨받아 의혹 내용 전반을 점검을 시작으로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현재 '2기 특조위'가 작년 3월 출범해 조사 활동을 하고 있다.


특조위는 지난달 31일 해경이 맥박이 남아있는 학생을 발견하고서도 병원에 이송할 때까지 4시간 41분을 소요했으며, 당시 학생을 태울 수 있던 헬기에는 해경청장이 탑승했다는 조사 결과 등을 내놓아 국민에게 충격을 안겼다.


또한 "참사 발생 약 3분 전인 오전 8시 46분까지 영상만 존재해 침몰 원인과 선내 구조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없었다"며 사고 직후의 세월호 내 폐쇄회로TV(CCTV) 영상자료 은폐나 조작 의혹도 제기한 상태다.


검찰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에 배당돼 있던 CCTV 증거자료 의혹 사건을 특수단으로 넘길 방침이다.


세월호참사 유가족들로 구성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이달 중순 고소·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인데, 피고발인 122명의 명단에는 박 전 대통령,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포함됐다. 이 고소·고발장 역시 특수단으로 넘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특조위는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 시절 세월호 수사 과정에서 방해와 외압을 가하고, 수사라인에 대해 좌천성 인사 조치를 했다는 의혹 등을 제기하기도 했다.


검찰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처음 특수단을 꾸렸다는 점에서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 규명 작업은 새 국면을 맞은 것으로 평가된다.


대검 관계자는 "총력을 다해 '해볼 수 있는 건 다 해보자'는 게 검찰총장의 지시"라며 "더 이상 규명이 필요하지 않을 때까지 수사해보자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4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 정부/지자체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주요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SNS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