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24 22:58:57
  • 수정 2019-10-27 14:48:18
기사수정


▲ 정치개혁공동행동이 23일 국회에서 선거제 처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정치개혁공동행동>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원내·외 7개 정당과 시민단체 연합체인 '정치개혁공동행동'은 2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부터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당초의 합의대로 선거제 개혁안이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승자독식과 양당 체제를 부추겨온 현재의 선거제도는 국민의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며 “이제는 국민들의 다양한 정치적 요구를 담아내기 위해서도 거대양당 중심의 정치가 아니라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국회구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회에서는 지난 4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되어 이제 한 달 후인 11월 27일에는 국회 본회의에 부의될 예전”이라며 선거제도 개혁도 성사시키고, 그와 함께 검찰개혁도 반드시 성사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22일 여야4당 원내대표 합의가 존중되어야 한다. 공수처법부터 먼저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당초의 합의대로 선거제도 개혁안이 처리되고 검찰개혁안이 처리되는 것이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각 당 대표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민주당은 공수처법을 처리하고 난 뒤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선거제를 개혁하든지 말든지 너희들이 알아서 하란 것 아닌가"라며 "제가 오늘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공수처법을 먼저 올리면 절대 안 된다. 선거법부터 개혁하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여야 4당이 합의하고 한국당의 온갖 저항을 뚫고 밀고 왔기 때문에 여기에 올 수 있었다"며 "그럼에도 공수처 선(先)처리 문제를 갖고 자유한국당과 자리를 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말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 자리는 확실하게 선거제 선처리를 선언하는 자리"라며 "촛불정권이라고 자임하는 정권이 내일모레가 반환점인데 단 한건도 제도·법률개혁을 이뤄내지 못했다. 현재로선 가장 무능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대안신당 유성엽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태를 보며 사법개혁보다 더 중요한 것이 정치개혁이란 점을 거듭 확인했다"며 "정략으로만 이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는 여당의 무능·무책임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3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