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21 23:30:01
  • 수정 2019-10-22 01:57:53
기사수정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검찰청>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해 22일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그동안 총력 수사의 판단을 법원에서 받기로 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정경심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업무상 횡령, 증거위조교사 등의 11가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여야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즉각 반응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는 않았지만, 영장 청구의 배경을 살피고 영장에 대한 사법부 판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1·2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구속영장 당연히 발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은 사법부가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검찰이 국민의 뜻을 받들어서 구속 영장을 청구한 것으로서 국민도 그렇게 생각할 것이라고 본다"며 "당연히 구속돼야 하는 사안이다. 영장 기각은 사법부에 정말 치욕적인 날이 될 것"이라고 사법부를 압박했다.


한국당 이창수 대변인도 "대한민국의 상식과 공정, 정의를 무너뜨린 죄, 국민들을 혼돈케 하고 국정을 마비시킨 죄만으로도 사회적 지탄을 받아야 하는 사유는 차고 넘친다"며 "(사법부는) 살아있는 권력의 눈치를 보는, 권력의 시녀로 전락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혐의의 무거움, 충분한 정황과 증거, 증거 인멸을 시도한 경험으로 미뤄볼 때 구속영장 청구는 너무나 당연한 조치"라며 "꽝이 없는 주사위처럼 정경심 씨에 대한 구속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국민적 이목이 쏠린 사건인 만큼 사법부의 엄정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사법부는 권력의 눈치를 보거나 여론의 흐름에 편성해서는 안 되며 법과 원칙, 양심에 따라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은 "'조국 대전'이라는 말처럼 국민들이 광장에서 양쪽으로 나뉘어 정면 대치하는 등 국론분열과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큰 상황"이라며 "사법부는 법과 원칙, 양심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3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