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20 23:35:29
  • 수정 2019-10-20 23:35:44
기사수정


▲ 20일 이주노동자들이 집회 후 청와대를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이주노동자 사업장 이동의 자유와 고용허가제 폐지를 요구하는 전국이주노동자대회가 ‘민주노총’ ‘이주노조’ ‘이주공동행동’ 등 9개 연대단체의 주최로 20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열렸다.


이들은 한국 정부가 이주노동자 사업장 이동 자유와 노동3권을 보장하고 ‘노동허가제’를 즉시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대회에는 네팔,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필리핀, 우즈베키스탄 등 1000여명의 이주노동자들이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최근 5년간 산업재해로 숨진 이주노동자는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만 135명의 이주노동자가 산재로 숨졌고, 올해는 6월까지 산업재해로 사망한 이들 465명 중 42명(약 10%)이 이주노동자였다.


이날 집회를 주도한 우다야 라이 이주노조 위원장은 “사업주 지시를 어기면 근로 기간 연장을 해주지 않고 왕따시키고 월급을 제대로 안 주면서 ‘네 나라로 보내겠다’ 협박을 한다”며 “이런 상황을 견디며 일하기 너무 힘들지만 (고용허가제 탓에)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참가자와 시민들에게 하소연했다.


우삼열 아산이주노동자센터 소장도 “최근 조사에 의하면 이주노동자들 중 60%가 퇴직금이 있는지 조차 모르고 있다”며 “자신의 땀으로 일한 노동의 대가를 받지 못하는데 지금까지 지급되지 않은 출국 만기 보험금 275억원은 도대체 어디로 가는 것이냐”고 정부의 안일한 이주노동자 정책을 비판했다.


집회에서 마이크를 잡은 네팔노동자 따라씨는 “이주노동자에겐 업무 시작 30분이나 1시간 전에 출근하라고 하고 퇴근도 30분 늦게 하라는 사업장이 많다. 수당은 챙겨 주지 않는다”며 이주노동자에게는 고용조건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다고 비판했다.


미얀마에서 온 사이머체리씨는 “1명 들어가기도 좁은 기숙사에 2명을 살게 했다”며 “한 명당 25만 원을 내는데 시설을 보면 5만원 짜리 방”이라고 한탄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 사업장 이동 하나 할 수 없고 사업주 종속은 강화되고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벗어날 수도, 개선할 수도 없게 만드는 고용허가제, 노조는 이 제도에 맞서 싸울 수 있다”며 “이주노동자들에게도 노동3권이 보장돼야만 한다”고 발언했다.


이후 집회를 마친 이주노동자들은 ‘ILO 핵심협약 비준하라’ ‘미등록 이주노동자 단속 추방 반대’ 등의 현수막을 들고 청와대로 행진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3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