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18 23:50:55
  • 수정 2019-10-19 08:17:46
기사수정


▲ 대안정치연대 박지원 의원.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한겨레신문이 보도한 자신과 관련한 기사에 대해 ‘정식 사과’를 요구했다.


대안정치연대 박지원 의원의 질의에 답하면서다. 윤 총장은“한겨레에게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야겠다”고 거칠게 반응했다.


박 의원은 대검찰청 국정감사장에서 최근 한겨레신문을 고소한 것에 대해 검찰총장이라는 직함에 맞지 않은 일이라며 고소를 취하하는 것이 정도라고 생각한다며 질의했다.


박 의원은 검찰총장이 고소하면 당연히 부하직원인 검사가 수사하게 되고, 이는 공권력의 남용으로 비춰질 염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비록 검찰총장이 직접 당사자로 억울하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일반인과 다른 위치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역지사지로 일반인이 검찰수사를 받으면서 본의 아니게 억울한 일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을 되돌아 보는 계기로 삼으면 어떻겠느냐고 조언했다.  


그러나 윤 총장은 단호하게 동의할 수 없다고 전제하면서 “한겨레는 우리나라 대표하는 정론지다. 그러니까 사과를 저는 받아야 하겠다. 왜 이런 보도를 하게 됐는지 같은 지면에 공식 사과를 한다면 모르지만, 아니, 아니면 말고 식으로 검찰총장이라는 사람에 대해 이런 식으로 보도를 해놓고 야, 확인됐으니까 고소 취소하라 이런 말씀은 이거는 저는 제가 듣기에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총장은 앞서 금태섭 의원이 "검찰총장이 고소인인 사건 자체가 적절한가"라며 "이 기사는 대단히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언론에 대해 문제 삼는 취지는 알지만,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신문사 고소 문제를 질의했을 때도 명쾌한 입장을 나타냈다.


윤 총장은 이에 대해서도 "살면서 누구를 고소해본 적이 한 번도 없다. 하지만 한겨레는 언론으로서 늘 해야 하는 확인 (과정) 없이 기사를 1면에 게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소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좋지만, 언론이 사과하지 않고 계속 후속 보도를 했다"며 "(검찰이) 조사를 안 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지만, 접대 내용을 독자들에게 인식시킨다"고 한겨레에 대한 불신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3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