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06 23:50:48
기사수정


▲ 서초동 검찰개혁 `촛불집회`.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지난 주 토요일에도 어김없이 시민들의 발길이 서초동 네거리로 향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왔는지 묻는 것은 무의했다.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조국 수호’라는 구호들이 거리를 가득 메웠다.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5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접한 대로변을 가득 메웠다. 서초역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뻗친 시민행렬은 밤 9시까지 촛불을 흔들며 자리를 지켰다. 


이날 집회는 21일과 28일에 이어 세 번째 대규모 집회였다.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서초역을 중심으로 남북으로는 1.1㎞ 구간 8개 차선, 동서로는 1.2㎞ 구간 10개 차선을 차지하고 '검찰 개혁‘ ’조국 수호' ‘공수처 설치’ 등 구호를 외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검찰개혁 촛불집회에 대해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진 민심의 함성이라고 강조하면서, 검찰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6일 논평을 내고 "어제 촛불집회는 무익한 숫자 논쟁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서초동 촛불집회가 범보수 진영과의 '세 싸움'이 아니라 검찰개혁의 시대적 당위성을 드러내는 '국민의 뜻'이라는 선언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검찰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공감하는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진 '광장 민주주의의 부활'이다. 광장에는 오직 평화와 질서, 적폐에 대한 심판과 개혁의 요구가 있었을 뿐"이라며 "민주당은 촛불집회에 참여한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히 듣고 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 있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위한 법안 통과뿐 아니라 검찰이 스스로 거듭날 수 있는 보다 진전된 개혁안을 제안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에 맞서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어제 서초동에서 열린 '조국 비호' 집회는 대통령, 청와대, 집권여당이 앞장선 사실상의 관제집회"라며 "특히 어제는 조국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2차 소환조사를 받고 조서를 검토하던 때라 수사를 진행하는 검찰이 받았을 압박은 미루어 짐작하고도 남는다"고 주장했다. 


전 대변인은 또 "중요한 국정은 오갈 데 없이 '조국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며 "조국을 즉시 파면하고 엄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도록 대통령이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촛불집회에 5만명 참가라고 주장했던 한국당 박성중 의원은 이날도 보도자료를 내고 "검찰청 앞 시위 참가자는 페르미 기법 적용 시 약 13만 7000명이 정도가 참가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주장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2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