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29 23:50:11
  • 수정 2019-09-30 00:16:24
기사수정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을 충실히 받들겠다" 윤석열 검찰총장


▲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 시민들이 `검찰개혁`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검찰청 앞에서 대규모 시민 촛불집회가 벌어지자 윤석열 총장이 입을 열었다. 민심의 동요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29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부터 이러한 입장을 수차례 명확히 밝혀왔고 변함이 없다"고 심경을 밝혔다.


윤 총장은 취임 전부터 검경 수사권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국회에 제출된 검찰개혁 법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점도 덧붙였다.


윤 총장은 지난 7월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이와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청문회에서 "저희가 실무자로서 좋은 법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전문가로서 겸허하게 의견을 제시하겠다.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나 국회에서 거의 성안이 다 된 법을 검찰이 틀린 것이라는 식으로 폄훼한다거나 저항할 생각은 없다"고 토로했다.


▲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 모인 시민들이 `공수처 설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승호 기자>


하지만 조국 법무장관 수사는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검찰개혁 집회와는 별개로 조 장관 관련 수사는 원칙대로 속도를 낸다는 것이 윤 총장의 확고한 입장이다.


윤 총장의 지휘를 받고 있는 검찰은 조 장관과 관련한 수사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주변에 대한 검찰의 수사 방식을 에둘러 비판하며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검찰이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데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은 성찰해 주시기 바란다"고 경고했지만 "검찰은 헌법 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짧은 입장문으로 절차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또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국회에서 대정부 질문 답변을 통해 "여성만 두 분 계시는 집에서 많은 남성이 11시간 동안 뒤지고 식사를 배달해 먹고 하는 것들은 아무리 봐도 과도했다는 인상을 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것을 두고도 대검 관계자가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당시 상항에 대한 이 총리의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며 검찰은 정당한 절차를 법에 따라 압수수색을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대검 관계자는 "압수수색에 참여한 수사인력 6명 가운데 검사 1명과 수사관 1명은 여성이었으며, 조 장관 아들도 압수수색 현장에 있었다"고 여성만 있는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한편 자녀 입시 등 의혹으로 기소된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는 이번 주 검찰 출석을 두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정 교수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2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