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27 16:50:42
기사수정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평소와 다르게 오후 2시에 청문회사무실에 도착한 조국 후보자는 “검찰 수사를 통해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면서도 “다만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검찰 개혁의 큰길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본인은 검찰 수사와 별도로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오늘 오전 조 후보자와 관련 의혹에 대해 강제 수사에 돌입했다. 검찰은 고려대, 서울대, 부산의전원, 단국대, 공주대, 사모펀드 사무실, 웅동학원 등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인사청문회에 앞둔  법무부 장관에 대해 압수수색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검찰의 판단에 대해서 왈가왈부하지 않겠다”며 법무부 장관에 임명돼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 구체적 지휘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부에서 거론되는 사퇴설에 대해서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내일을 하겠다”고 거부입장을 나타냈다.  


조 후보자에 대한 강제 수사라는 칼을 빼든 검찰은 크게 세 갈래 방향으로 수사하고 있다. 우선 후보자 딸 진학과 관련한 수사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오전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조 후보자 딸 조모(28)씨의 논문 작성과 입학, 장학금 수여 관련 기록들을 확보 중이다.


부산의전원과 관련해 부산시청 건강정책과 등지에도 수사관들을 보내 노 원장 등 부산지역 의료기관장 임명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노 원장은 조씨에게 외부장학금을 준 대가로 올해 초 부산대병원장에 내정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 6월 부산의료원장에 취임했다. 


검찰은 조씨가 한영외고 재학 시절 인턴십을 하고 제1 저자로 등재한 단국대, 연구초록에 이름을 올린 공주대의 담당 교수 연구실, 인턴 활동 등을 자기소개서에 기재해 입학한 고려대 등지에도 수사관을 파견에 관련 기록을 살피고 있다. 


두 번째는 사모펀드 관련 수사다. 검찰은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서울 역삼동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블루코어밸류업1호'는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씨와 자녀, 처남 정모씨와 두 아들 등 6명이 전체 출자금 14억원을 투자해 사실상 '가족펀드'로 불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웅동학원에 대한 수사다. 웅동학원은 조 후보자 동생 측이 2006년과 2017년 제기한 공사대금 상환 소송에서 변론 없이 패소했다. 조 후보자 측은 지난 23일 학교법인을 국가 또는 공익재단에 넘기고 운영에서 손을 떼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검찰은 강제 수사로 사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경남 창원에 있는 웅동학원 재단 사무실, 경남도교육청 행정지원과 등도 압수수색해 펀드 투자·운용 내역과 학교법인 회계·운영 관련 기록을 확인하고 있다.


현재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싸고 접수된 고소·고발 사건은 11건이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30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