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13 18:59:10
  • 수정 2019-08-13 23:36:49
기사수정

【미디어내일N 박효영 기자】 국회 출입하는 정치부 기자들은 원외 정당에 관심이 없다. 그럼에도 미래당은 어떻게든 국민을 향해 메시지를 던져야 한다.


김소희 미래당 공동대표는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당사에서 기자와 만나 “저희도 기자회견을 많이 하다 보니 약간 조금 자괴감이 들 때가 있다”며 “(국회) 정론관에서 하면 상주 기자들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보도되는 양이 있는데 현장성을 살리기 위해 다른 곳에서 하면 거의 안 온다. 기자가 없는 기자회견”이라고 밝혔다.


이어 “페이스북 업로드용으로 하고 그랬는데 사진이나 후속 보도라도 잘해주면 감사하더라. 그렇게 하다 보니까 막상 보도된 사진을 보면 내가 일반 시민이라면 와닿을까 싶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확 전달될 수 있게끔 이벤트성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런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돼서 기획을 치열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 김소희 대표는 언론의 주목을 받기 어려운 원외 정당의 현실을 묘사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미래당은 청년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다른 원외 정당들보다 창의적이고 기발한 행사를 많이 기획한다. 물론 진지하게 가치와 비전을 제시하고 있지만 유권자에게 닿기 위해서는 언론의 관심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메시지의 취지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 하면 사진 기자의 눈에 들어 그림이 되는 장면을 만들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한다.


김 대표는 지난주 미래당의 활동 키워드로 △8.15 독립 주간 △영화 ‘김복동’ 시사회 단체 관람 △보이콧 도쿄 올림픽 등 3가지를 선정했다.


먼저 김 대표는 “이번 주 월요일(5일)부터 8.15 D-10이었다. 노재팬과 보이콧 도쿄도 있고 해서 8.15 독립 주간으로 설정해서 크게 이벤트를 해보자고 했다. 그래서 SNS로 미래당 독립 편지를 매일 8시15분에 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독립 편지에 대해 김 대표는 “광복이 빛을 찾는다는 의미인데 아침 8시15분에 메인 사진과 핵심 글귀 또는 사건 요약을 페이스북을 통해 내보내고 있다”며 “우리가 경제·사회·문화적으로 빛을 발휘했던 순간들을 담아보자는 취지다. 아침에 박노해 시인의 편지를 보는 것과 같은 인스타(그램) 감성으로 해보면 좋겠다고 해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민족주의적 당위로만 어필하는 것을 벗어나서 가볍게 전달해보자는 방향인데 김 대표는 “역사적이나 사회적 명분을 강조하는데 그게 아니라 감성적으로 다가가 보려고 한다. 독립 편지를 보고 더 궁금한 분들은 관련 사건이나 뉴스를 검색해볼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다”며 “이런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독립 주간에 진행될 이벤트는 더 있다.


김 대표는 “지난주와 지지난 주에 사진 촬영한 걸 토대로 영화 포스터 오마주를 해서 공개하고 있다. 8월14일~15일에 오프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큰 행사 안에서 어떻게 해볼지 기획 중이다. 8월14일이 기림의 날 수요집회가 1400회차다. 기림의 날은 1991년 8월14일 故 김학순 할머니(1924~1997)가 처음으로 피해를 증언했던 날”이라고 밝혔다.


기림의 날은 김학순 할머니가 최초로 일본군 성노예 피해를 증언한 날을 기리는 것이다. 실제 김 할머니의 증언 이후 한국 피해자들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국가의 피해자들이 증언 행렬에 동참했다.


김 대표는 자연스럽게 영화 ‘김복동’과 인권 운동가 故 김복동 할머니(1926~2019)의 삶에 대해 풀어냈다.


김 대표는 “영화 김복동을 함께 관람하는 것은 미래당 단독 행사는 아니지만 시기가 시기인 만큼 의미 있었다”며 “할머니의 살아온 생애를 보고 수요집회나 소녀상이라는 것에 대해 단순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좀 더 깊게 재정립이 됐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김 대표는 “단순히 할머니들의 상처와 인권을 위해 싸운다는 개념이 아니라 되게 감동적이었던 것은 1000회차 수요집회를 할 때 할머니가 소녀상의 손을 잡더라”라며 “본인이 끌려갔던 10대의 모습을 본인 스스로가 어루만져주는 것 같았다. 90세의 김복동과 10대의 김복동이 마주하는구나. 자기 모습을 보시는구나”라고 묘사했다.


김복동 할머니는 엄청난 피해를 겪은 이후 그냥 피해자로만 남지 않고 일본의 만행을 고발하는 사회운동가로 살았다. 영화 ‘아이 캔 스피크’의 실제 주인공인 김군자 할머니(1926~2017)와 이용수 할머니(1928~)도 마찬가지다.


김 대표는 “영화 ‘귀향’은 영화적 요소가 있어서 (피해자의 현재인 노인과 과거의 어린이가 만나는 과정을) 그린 감동이 있지만 김복동은 다큐의 진중한 맛으로 감동을 자아낸다”며 “한복 치마저고리에 검은색 치마를 맞추고 싶다고 했다. 그걸 되게 좋아했다고 하던데 그때 상처받기 전 10대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구나. 또 재일교포 10대들에게 장학금을 줄 때도 눈물을 흘리더라. 굉장히 슬프고 많은 분이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복동 할머니에 대한 존경심은 무한하다.


김 대표는 “90세 노구를 이끌고 유럽과 미국을 다 돌고 학생들에게 직접 얘기하고 대사관에도 가신다. 일본 정부가 아무리 감추려고 해도 내 몸이 증거라고 하면서 전세계에 다 가서 다 얘기할 것이라고 하셨다. 자신이 상처받은 경험담을 계속 얘기하는 것도 힘든 일인데”라며 “김복동 할머니는 페미니스트이자 평화운동가이자 인권운동가다. 정말 숭고하다고 생각했다. 영화에도 한국 여성들이 두 번 다시 이런 일을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이 나온다”고 강조했다.


▲ 손님맞이용 차를 직접 준비하는 김 대표. <사진=박효영 기자>


미래당은 지난 7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보이콧 도쿄 올림픽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그날 언론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방진복을 입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가면도 썼다.


김 대표는 “방진복은 같이 회의하면서 방사능을 상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서 나왔다. 택배로 시키면 늦게 도착해서 당직자 한 분이 인천까지 가서 직접 사 왔다. 노 아베 가면도 할 생각이 없었는데 꼭 필요하다고 해서 했다. 피켓과 로고도 고민을 많이 했다”며 “유애림 기획국장이 전체를 다 기획하느라 고심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미래당은 사안마다 이슈 대응을 할 때 어떻게 더 많이 주목시킬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실제 그런 방향에서 노력한다.


김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 기자회견을 할 때도 (5당 원내대표의) 가면을 어떻게 만들었냐고 물어보더라. 가면은 저희가 직접 만든다. A3로 출력해서 직접 붙인다”며 “선거제도 개혁은 원내대표들이 중요하고 책임자라는 생각에 그들을 부각했다. KT 채용비리도 내가 선글라스를 끼고 KT 가면과 자유한국당 가면을 쓴 사람들이 합격증을 들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한국당과 KT가 함께 손잡고 이런 이력서를 통과시켰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 보이콧 도쿄 올림픽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미래당 사람들. <사진=박효영 기자>


그렇다고 메시지와 콘텐츠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채용비리 문제를 지속해서 환기하기 위한 본질적인 고민 지점이 있다.


김 대표는 “채용비리 문제는 항상 왜 이 정도 스텝에서 머무를까 싶었다. 명확한 피해자가 아니라 일시적 피해자인 느낌이 있다”며 “예를 들면 내가 KT에 지원했었는데 지금은 삼성에서 일한다고 한다면 그냥 그게 해프닝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물론 10년째 KT 취업 준비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모를 텐데”라고 주장했다.


보이콧 도쿄 올림픽에 대해서는 “준비하는 동안 다시 한번 상기해보니까 정말 말이 안 되더라”라며 “후쿠시마 원전 3개가 붕괴했는데 체르노빌과 같이 7등급을 받았다. 원전이 터지고 사고가 일어난 2년 뒤에 도쿄 올림픽이 지정됐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2013년 9월7일 (IOC에서 다음 여름 올림픽의 개최지가 일본으로) 선정됐는데 한 달 뒤 특정비밀보호법이 일본에서 발의됐다. 물론 국민적 반대가 컸다. 변호사들도 시위했는데 자민당과 공민당이 날치기로 통과시켰다”며 “법을 보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면 은닉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은닉이란 단어가 명시돼 있다. 근데 처벌이 10년형이다. 온라인 댓글을 보면 도쿄에서 방사능 정보를 오픈하면 10년형에 처한다는 루머가 돌았었다”고 후술했다.


실제 특정비밀보호법은 2012년 12월 일본 참의원을 통과했고 2013년 12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법안의 골자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정보를 특정 비밀로 지정하고 그걸 유출할 경우 책임자에 대한 처벌을 최대 징역 10년에 처하게 하는 것이다.


아베 내각이 강력하게 밀어붙인 법안이지만 공무원이 제보한 것을 언론인이 보도해도 문제가 될 수 있어서 헌법적 가치인 알권리 침해라는 비판이 거셌다. 결국 도쿄전력의 방사능 지표를 은폐해서 일본 제국의 영광을 재현하려는 아베 총리의 군국주의화 전략과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효영 기자 edunalis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9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