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22 23:55:17
  • 수정 2019-08-08 15:01:50
기사수정

청년 여러분, “오늘도 수고했어, 난 늘 응원해”

-대통령 문재인-


▲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에 참석한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염태영 시장, 박혜진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염태영 수원시장이 '청년정책 지방정부 협의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청년정책의 전국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청년 협의체 요청에 공감한 것이다.


박 시장은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에서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의 제안을 수락한 뒤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염태영 수원시장과 협의해 '청년정책 지방정부 협의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구상하는 새로운 청년정책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청년들이 경제적으로 힘든데 청년기본소득처럼 (소득을) 보장해주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기존 청년수당을 확대해 특별한 조건 없이 일부 청년에게 매월 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서울 청년에게 농촌 일자리를 연계하는 방안도 중요 사안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에 농촌과 지역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다"며 "서울시, 중앙정부, 해당 지방정부가 일정하게 급여를 대고 서울 청년이 농촌에서 일을 찾아낼 수 있는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박 시장은 청년들이 겪고 있는 현실의 어려움에 대해 안타까움도 나타냈다. 그는 지금 시대를 과거 기성세대가 확신했던 모든 것들이 흔들리고 있는 불안한 시대라고 정의하고, 무엇보다 불행한 것은 OECD 국가 중에서도 가장 불평등한 국가가 된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환영사에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은 이런 모든 모순과 불평등을 한 몸에 겪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아버지가 부자라서 자식도 부자이고 아버지가 가난해서 자식도 가난한, 가난을 이어받을 수밖에 없는 이런 시대는 단연코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해결책으로 올바른 청년정책이 필요한 시대임을 직시하고, 올바른 청년정책이 어느 한 지방정부가 아니라 모두가 힘을 합쳐서 함께해야 진정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 전국의 청년정책이 함께 교류되고 또 함께 힘을 합쳐서 이 시대의 이 모순을 해결해야 한다”며 “지방정부나 공무원의 힘만으로는 힘들고 청년 당사자들이 나서서 다양한 정책을 만들고 요구하고 실천하고 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에 많은 청년 활동가들이 참여했다. <사진=정승호 기자>


김경수 경남 지사도 청년정책에 대해 “청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고 갈 주인공이다. 이제는 우리 기성세대들이 청년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며 “청년 여러분들이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가늠하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금부터라도 지금 청년들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더 크게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청년 감수성을 반영한 청년정책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 청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 청년 여러분들이 자존감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청년 포럼 대담에 참석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초지방정부, 광역지자체, 청년정책네트워크가 함께하는 청년정책협의회를 만들어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으로서 기초·광역·중앙정부, 국회가 힘을 모아 청년을 위한 정책을 더 힘차게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취업·주거·결혼 등 청년들이 마주한 여러 과제를 세심하게 살피고, 그 해결책을 청년들과 함께 고민하는 살가운 정부가 필요하다”며 “청년을 가장 가까이에서 자주 만나 소통하는 기초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청년과 지역이 함께 여는 미래’ 주제로 열린 이 날 포럼 대담에는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염태영 시장, 박혜진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후 포럼 참석자들은 대담 후 ‘지방정부-청년 간 공동실천 선언’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 문재인 대통령도 지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대독한 축전을 통해 “청년들이 마주한 현실의 어려움을 정부는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누구나 평등한 기회 속에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노력하는 만큼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 정부가 많은 정책을 추진하고는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 청년 기본조례에 대해 “2015년 서울시가 최초로 제정한 청년 기본조례가 이제 전국 17개 광역단체와 145개 기초자치단체로까지 확장됐다”며 “정부도 청년들의 주도적 참여로 이룬 제도개선의 노하우를 적극 도입하고 중앙정부의 정책이 지역 곳곳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청년들과 직접 소통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 비서실에 ‘청년소통 정책관’을 신설했고 희망 사다리 정책 등 전 부처에 걸쳐있는 청년정책을 통합 관리할 컨트롤 타워를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청년들이 상상하고 상상한 것을 현실로 이뤄내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도 미래를 상상하며 희망을 키워주길 주문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 내일엔 & www.nextmedia.co.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8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