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22 16:04:09
  • 수정 2019-08-11 15:08:40
기사수정


▲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 모습. <서울시>



1. 서울신문은 “90‘s 신주류가 떴다”는 기획 기사에서 80년대생과 90년대생이 직장 문화를 바라보는 미묘한 차이를 짚었습니다. 두 세대 모두 현재 직장(직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로 ’자아실현‘ ’워라밸이 가능한 환경‘ 등을 꼽았습니다. 그런데 워라밸에 대한 인식은 미묘하게 달랐습니다. 80년대생에 워라밸은 일과 가정의 양립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컸지만 90년대생에는 ’일 외에 나만의 활동을 하기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것‘이라는 의식이 강했 습니다. 청년 취업난이 심한 가운데서도 90년대생은 주저 없이 사표를 던지는데 ’꼰대 같은 선배들‘ 앞에서 인권교육과 노동기본권 교육을 고등학생 때부터 받은 그들에게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일한 만큼 받고 받는 만큼 일한다, 일 자체는 ’인싸‘지만 상사와의 관계는 ’아싸‘로 남는다 같은 것도 요즘 90년대생의 모습입니다. 다만 이런 경향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80년대생에도 있지 않았을까요? 그들이 결혼을 계기로, 또 직장 내에서도 일정한 위치를 갖게 되면서 묽어진 것은 아닐지 검토해 볼 만 합니다. 90년대생의 10년 뒤 모습이 궁금합니다.


2. “386 세대 유감”이란 책이 있습니다. ‘단군 이래 가장 축복받은 386세대에게 헬조선의 책임을 묻는다’는 제목으로 한국일보가 주목했습니다. 이 책에서 대한민국은 ‘386에 의한, 386을 위한, 386의 나라’입니다. 도무지 늙지 않는 불로 세대 386은 후배들에게 ‘노오력’만 강조하지만 실상 그들을 키운 8할은 노력이 아닌 ‘시대’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시대가 ‘헬조선’으로 추락한 책임을 386이 피할 수 없다고 합니다. 대의와 개혁을 부르짖었지만 사교육과 부동산 시장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소악(小惡)을 눈감고 허용했고 이들이 모여 거악(巨惡)이 됐습니다. 책은 386세대가 헬조선 탄생의 가해자임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해, 후배들이 혁명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군이 돼야 한다고 합니다. 젊은 세대와 함께 하는 ‘팀플레이’를 제안한 것입니다. 지금의 젊은 세대들이 쓴 ‘날 선 대자보’를 386들이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먼저 손을 내밀 수 있을까요. 총선을 앞두고 기회는 주어졌습니다.


3. 경상남도는 경남청년네트워크와 담당 공무원이 모인 ‘청년정책플랫폼’ 회의를 18일 열었습니다. 푸드트럭까지 동원해 저녁 식사를 챙겨가며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고 하네요. 이 자리에서는 비정규직 및 청년 노동자들이 노동 환경에 대한 기초 지식을 얻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찾아가즌 청년 노동상담센터’를 설치하자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청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각종 혐오 범죄가 이어지는 가운데 청년 성인지 교육의 필요성도 제시됐습니다. 평균 83만원의 지출이 발생하는 토익 등 자격증 등 시험 응시료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경남청년네트워크가 8개월간 토론한 의제였습니다. 이들은 이후 수정·보안 작업을 거쳐 8월 말 정책 보고회를 열고 내년 예산에 반영하게 된다고 합니다.


4. 청지기 지수는 7월 11일 자에서 아시아경제를 인용해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표 정책인 ’역세권 청년주택‘의 진행속도가 더디다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19일 자 머니투데이도 같은 내용을 다뤘는데요. 사업 시작 후 3년이 지났는데도 2022년 목표치인 8만 가구 중에서 건립이 확정된 곳은 1만4280가구로 20% 수준입니다. 사업 시행자나 토지 소유자가 사업 추진 시 손해를 본다는 인식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용적률 인센티브 조건으로 사업부지의 10~30%를 무상으로 기부채납하는 조건, 임대주택이라 분양하지 못하는 조건 등이 그렇습니다. 알짜부지인데 주변 임대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이라는 이유로 주변 임대사업자들과 집 소유자들이 반대한 사례도 있습니다. 시는 역세권청년주택 건물 안에 지역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생활편의시설을 지어 반발을 누그러뜨리는 한편, 사업자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검토한다고 합니다. 시는 주변 상권이 회복되는 순기능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첫 입주인 용산구 한강로2가 역세권 청년주택의 성과가 주목되는 이유입니다. 역세권청년주택이 ’님비‘ 아닌 ’핌피‘가 되어 지역에서 반기는 시설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5. 경향신문은 한예종 이동연 교수가 쓴 “예술대학 학생들의 절규”를 실었습니다. 대학에서 예술대학은 늘 구조조정 1순위였습니다. 입시 경쟁률과 등록금은 매우 높은데 취업률, 전임교원 확보율, 등록금 환원율 등은 낮은 수준입니다. 이러니 예술대생의 교육환경 만족도는 4.9%, 불만족도는 72.8%에 이릅니다. 이 교수는 이러한 예술대의 위기에 한 일이 없는 교수 사회를 반성하면서 다음과 같은 실천을 제안했습니다. ▲교육-창작-현장 유기적 연계 위해 프로덕션 시스템으로 예술대의 체질 개선 ▲청년예술가 위한 지속 가능 종합 지원 계획 ▲예술대 교육·창작 환경 개선 국책 사업으로 이른바 ‘예술 한국(AK)’ 사업 실시 등입니다.



정국진 기자 kujjiny@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8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