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01 18:52:15
  • 수정 2019-08-11 15:12:09
기사수정


▲ 서울시 청년자치정부 출범식. <사진=내일N>



1. 헤럴드경제는 학력·출신지·가족관계·성별 등을 가리는 ‘블라인드 채용’ 공공기관 의무화가 2년이 지났지만 ‘부모가 스펙’인 현실이 큰 변화가 없음을 조명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인데도 대기업에 채용된 아들의 사례를 강연에서 밝혔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로 인해 더욱 여론의 관심을 끌게 됐는데요. 차라리 객관성을 담보하는 토익점수나 학력 등을 보고 뽑는 것이 더 공정하다는 취준생의 하소연을 실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이 특별한 경험과 직무 연관성을 본다지만 그것 역시 돈으로 살 수 있고 포장하기 나름이라는 것이죠. 또한 객관적으로 부족한 스펙이어도 채용이 가능하니 되려 취업 청탁이 잘 먹힐 수 있다고 취준생들은 의심합니다. 그나마 ‘블라인드’가 실제로 가능한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학력을 드러낼 수 있는 우회적인 방법이 있으니까요. 기사는 블라인드 채용에서 중요한 국가직무시험(NCS)은 입시시험으로 변질되었다고도 지적합니다. 도입 취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의 세부 표준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채용 비리에 더욱 엄격하게 대처했으면 합니다.


2. 세계일보는 취직 전이나 후나 ‘스펙의 굴레’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젊은이들에 주목했습니다. 올 상반기 구직자들은 평균 13차례 입사 지원서를 냈지만 셋 중 하나 이상은 서류전형에서조차 한 차례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이들은 스스로 탈락 원인을 스펙 부족으로 돌렸고(44.1%) 합격을 위해 스펙 강화(24.0%)가 중요하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올 상반기 취업에 자신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62.9%가 자신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자신이 없는 이유로는 절반 이상이(50.9%) 스펙 부족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구직자들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스펙 쌓기 경쟁이 실무와 관련 없는 경우가 많기에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도 그렇습니다. 이런 현상은 구직하고 나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인의 10명 중 9명이 스펙 쌓기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직이나 전문성 확보를 통한 미래 대비 등을 위해 그렇습니다. 여기에 드는 비용은 연간 평균 200만원이 넘습니다. 정작 기업의 73.2%는 입사지원서상에 불필요한 스펙이 포함돼 있다고 말하는데 구직자와 직장인들이 불신하고 있는 것이지요. 기업들은 전공이나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 이해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본다고 답했는데도 말입니다. 작년 하반기 33.7%의 기업이 도입했던 블라인드 채용은 올 상반기 무려 30%P 늘어 63.7%로까지 확대됐는데요.(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조사 참여 162개사 기준) 기업과 구직자·직장인 상호 간에 신뢰를 쌓아나가는 과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한국경제는 “중간만 가자”는 철학을 가진 일본 청년층 ‘사토리 세대’를 다뤘습니다. 사토리는 ‘득도(得道)’라는 뜻으로 아무 욕심 없이 마음 편하게 산다는 의미입니다. 욕망을 포기한다는 점에서 한국의 ‘N포세대’와 비견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사는 둘이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N포세대는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어쩔 수 없이 포기합니다. 반면 사토리 세대는 사회·경제적 압박이 없기 때문에 욕망을 포기하고 중간만 해도 잘살 수 있다는 믿음이 반영돼 있다는 것입니다. 사토리 세대는 부족함에서 아름다움을 찾는다는 일본의 전통 미의식인 ‘와비사비’와도 통하는 바가 많다고 합니다. 이게 삶의 태도로 이어져서 부족하고 덜 완벽해도 그 자체를 인생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와비사비 라이프’가 됩니다. 마음을 느긋하게 먹고 나와 타인에게 솔직하게 살아가며, 타인의 시선을 덜 의식하고 물건에 대한 소유욕도 줄어듭니다. 심지어 “외모도 평범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중간만 해도 괜찮은 일본과 달리 우리는 중간만 해서는 살아남을 수가 없다는 집단적 의식이 있습니다. 실제 일본은 작년 대졸·고졸자의 취업률은 완전 고용에 가까운 98%인데 한국 청년의 체감 실업률 20%와 대비됩니다. 반드시 일본처럼 되자는 것은 아니겠지요. 실제 일본 내에서도 “요즘 젊은이들은 패기가 없다”는 식의 비판이 있으니까요. 우리 사회는 일본처럼 중간만 가도 좋은 사람들을 위한 사회이기도 하면서, 더 노력했을 때 너무 야박하지 않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는 사회였으면 합니다.


4. 매일경제 박봉권 과학기술부 부장은 이렇게 단언합니다. “청년들의 문재인 정권 지지율이 의외로 낮은 건 잘못된 교육을 받아서가 아니라 맹목적이지 않고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 실용적 사고를 하기 때문이다.”라고 말입니다. 그는 탈원전·소득주도성장에 문제가 있고 정부가 귀족노조와 ‘김정은 비핵화쇼’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고 강하게 비판합니다. 물론 이런 이유들만으로 인해서 청년들이 정부와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겁니다. 여전히 정부와 대통령을 지지하는 청년의 비율이 더 높은 것도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청년들이 상대적으로 맹목적이지 않고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 실용적 사고를 한다고 지적한 부분은 정부여당 뿐 아니라 모든 정치권이 새길 만합니다. 실용적으로 사고한, 특정 정파에 얽매이지 않았던 청년들까지 거리로 나왔을 때 박근혜 탄핵이 이뤄졌다는 점을 생각하면 말입니다.


5. 서울청년자치정부가 1박 2일간 가진 ‘청년 정책 해커톤’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습니다. 청년 첫차 전기차에 대한 장기렌트 보조금, 청년 세대주 가구 미니 태양광 보조금 지급, 청년 1인 가구 대상 에너지 바우처 지원 정책, 서울시 금고 평가항목에 친환경 사회책임 투자 활성화 포함 등이 그렇습니다. 청년자치정부는 준정부 권한을 가지고 정책 기획과 예산 편성까지 실질적 권한을 청년에게 주었습니다. ‘청년자율예산제’로 500억원이 편성되었는데 이 중 200억원에 해당하는 편성안이 이 해커톤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7~8월에는 실국 간담회를 갖고 8월에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투표하게 되는데요. 8월에 있을 제3차 서울청년시민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데일리가 특별히 주목했습니다.



정국진 기자 kujjiny@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7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