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12 12:51:43
  • 수정 2019-07-30 14:17:52
기사수정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만세를 삼창중인 광복회 회원들.<사진 = 황규돈 기자>


【미디어내일엔 남상오 기자/황규돈 객원기자】지난 7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21대 광복회장 취임식에서 신임 김원웅 광복회장은 "지금 우리는 변혁의 한복판에 서 있습니다. 친일의 뿌리를 두고 분단에 기생해온 정당, 친일의 뿌리를 두고 분단에 기생해온 언론, 친일의 뿌리를 두고 분단에 기생해온 사법, 친일의 뿌리를 두고 분단에 기생해온 군대, 이런 낡은 기득권 체제를 무너뜨리고 진취적이고 웅혼한 민족의 기상을 되살려낼 것인가, 아니면 그대로 주저앉을까, 하는 갈림길에 놓여 있습니다"라며 "우리는 아직도 광복되지 않은 나라에서 살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 36년에 이어 친일파 득세 74년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사자후를 토해냈다.


이어 김 회장은 "친일청산 없이는 대한민국은 애국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친일청산 없이는 국민통합이 불가능하다"고 단언하며 "민족을 이간시키는데 만, 몰두하는 친일 반민족세력, 친일청산 없이는 남북통일이 불가능하다. 적폐청산의 핵심뿌리는 친일청산이다"라고 일갈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3.1절 기념사와 지난 현충일 추념사에서 나타난 역사의식과 같은 맥락이다. 김원웅 회장 역시, "문재인 정부는 우리 광복회와 역사 인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김원웅 회장은 "일제에 빌붙어 독립군 토벌에 앞장섰던 자들에게 독립유공자를 끼워 넣어 예우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독립유공자들이 친일파 집에 셋방살이하고, 이는 친일·반민족 세력이 독립유공자를 폄하하고 수모를 주려는 제도"라고 꼬집었다.


김 회장은 국가유공자와 독립유공자는 근본이 다르다며, 프랑스와 미국의 사례를 들며, 친일청산을 위해서는 독립유공자와 국가유공자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김원웅 회장은 "나라를 빼앗겼을 때는 독립운동을 하는 것이 당연하고 나라가 분단되었을 때는 통일 운동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통일은 항일독립운동을 했던 남과 북의 양심이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라면서 민족·민주 진영의 맏형으로 광복회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축사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국가에 대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 바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라면서, "정부는 조국광복을 위대한 역사를 쟁취하신 선열들의 정신을 기리고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에 대한 예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창복 6.15 남측대표단 의장은 "광복을 했지만, 아직 광복되지 않았고, 해방됐지만 아직 해방되지 않았다"며 "광복을 완성하고 해방을 완성하는 그런 길은 바로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지선 스님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동력은 자주독립 정신운동과 민주화 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나라와 역사가 흔들리는 것은 이 두 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광복회가 이를 바로 잡는데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김원웅 신임 회장은 독립운동가 김근수(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 전월선(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의 장남으로 중국 충칭에서 태어났다.


또한 14, 16, 17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의원 시절에는 생존애국지사 예우금 예산확보,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제정, '국민학교' 명칭 '초등학교'로 개정, '친일인명사전' 예산 지원, 일제강제동원 진상규명 및 보상법 제정,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 국가 귀속에 관한 특별법 제정, 친일반민족행위자 국립묘지 안장 금지를 위한 상훈법 개정안 제출, 무국적 순국선열의 국적회복을 위한 국적법 개정, 일제가 약탈한 우리 문화재(북관대첩비·조선왕조실록·조선왕실의궤) 환수 등을 추진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6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