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5-14 16:00:43
  • 수정 2019-05-17 10:31:37
기사수정


▲ 2019 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포스터 <사진: 서울퀴어문화축제 홈페이지>



【미디어내일N 김남미 기자】서울시 공무원 17명이 퀴어문화축제개최에 딴지를 걸었으나, 서울시 열린광장시민위원회는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예정대로 허가했다.


지난 7, ‘서울광장 퀴어 행사를 반대하는 서울시 공직자단체는 서울특별시와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퀴어 측의 광장 사용 신고를 반드시 불수리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이 제시한 근거는 통행 방해, 혐오감을 주는 행위, 소음 기준 위반(75데시벨 이상) 등이다.


이에 녹색당은 9일 논평을 통해 서울시 공직자 단체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바 있다. 소음의 경우, “퀴어 퍼레이드보다 퀴어 시민을 괴롭히기 위해 맞불 집회를 여는 험오 세력의 소음이 훨씬 크다며 대형 스피커까지 동원하는 이들의 소음 기준치는 측정했는지 되묻고 싶다고 밝혔다.


또 시민에게 혐오감을 준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혐오는 오히려 17명의 서울시 공무원이 내뿜고 있다. 공평과 평등에 힘써야 할 공무원의 본분을 잊고 편견 어린 시선으로 입맛에 맞는 조항을 들어 어떻게든 서울 퀴어 시민의 광장 사용을 막으려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2000년 서울에서 처음 개최한 이후 올해로 20회째를 맞이한다. 한국사회에서 엄연히 함께 살아가고 있는 성소수자들의 존재를 알리고, 여전히 남아있는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매해 퀴어퍼레이드 등의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그동안 퀴어퍼레이드 당일마다 동성애 혐오 세력과의 극심한 갈등 역시 함께 이어져왔다. 그러나 공무원들이 공식적으로 성소수자 행사를 제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해당 성명을 발표한 17명의 서울시 공무원 중 상당수 기독교인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의당 서울시당은 서울 광장 허가 발표가 났던 10, “(당연한 말이지만) 성소수자도 시민이다. 자유롭고 행복하게 광장에서 자유를 누릴 권리는 그 누구도 편견과 종교적 신념을 근거로 빼앗을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 공무원 단체 측은 규정 위반을 근거로 들었으나, ‘서울광장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6조는 시장은 광장 사용신고자의 성별·장애·정치적 이념·종교 등을 이유로 광장 사용에 차별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며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배제를 금지하고 있다.


이에 녹색당은 서울시가 진짜 차별 없는 서울을 만들고자 한다면, 내부에서부터 인권의식 고양을 위한 노력을 진지하게 수행해야 한다며 서울시 공직사회 내부의 자성을 촉구했다.


한편, 2019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올해 슬로건으로 스무 번째, 도약, 평등을 향한 도전!’을 내걸었다. 조직위원회는 올해는 정부에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런 슬로건을 채택했다“(정부가) 혐오 세력의 눈치를 보던 태도를 버리고,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보편적 권리 보장을 위한 제도적인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전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53020주년 기념 특별 '서울 핑크닷'을 시작으로 31퀴어퍼레이드를 개최한다. 5월 말에서 6월 초까지는 연속 강연회가 열린다.



김남미 기자 nammi215@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24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