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2-19 16:36:53
  • 수정 2019-02-19 16:54:48
기사수정


▲ 19일 예천군청 회의실에서 예천명예회복 범군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정국진 기자>


미디어내일N 정국진 객원기자'외유 추태'로 제명된 예천군의원 2명에 대한 보궐선거 여부를 결정하는 예천군 선거관리위원회 회의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보궐선거 실시를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성명서가 발표됐다.


19일 오전 예천군청 회의실에서 예천명예회복 범군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범대위는 제명 후 남은 7인의 의원에 대해서도 의원직 총사퇴를 재차 요구했다.


범대위는 의원직 총사퇴에 응하지 않는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의지를 밝힘과 동시에, 예천군민과 출향인들이 마련한 의견 표현 현수막을 예천군이 철거한 것에도 유감을 표했다.


범대위에 속한 '예천민족문학인'은 선관위원들이 보궐선거를 무산시킬 경우 "주민의 신성한 주권을 빼앗는 데 앞장서는 실책을 범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예천민족문학인은 보궐선거의 실시가 예천군의회에 신선한 피를 하루 빨리 수혈하고, 망가진 의정을 바로잡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범대위 김두년 사무총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제명된 두 의원의 제명 효력정지 가처분이 받아들여지면 선거가 무효화되는 것으로 아는 이들이 많은데 실제와 다르다고 한다. 이 경우 보궐선거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아래는 범대위에 속한 예천민족문학인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예천군의회 사태에 대한 민족문학인의 입장-

예천군의회의 의원직 총사퇴를 거듭 요구한다!

예천군민의 한 사람인 민족문학인으로서 요구한다. 예천군의회는 예천군민의 소리를 듣고, 의원직을 총사퇴하라! 작금 한 달여 이상 이어 온 국민과 예천인의 요구를 계속 묵살하는 것은 예천인의 자존심을 심각히 망가뜨리는 것이다. 하물며 예천을 고향으로 둔 출향인의 궁색한 처지는 오죽할까? 예천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농산물 판매 피해 현상은 버틸수록 쌓인다.

예천군의회에 묻는다. 진정성 없는 이른바 '셀프 징계'로 과연 국민과 피해 당사자의 용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특히 피해 당사자 가이드는 진정성 없는 사과에 매우 분노하여 거액의 손해 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만약 피해자가 손해 배상 소송에서 이긴다면 의원들의 잘못을 예천군민의 혈세로 거액을 배상해야 하는 엄중한 결과가 된다. 그때 군민의 분노는 폭발한다. 의원직 총사퇴를 요구하는 절규를 묵살하며 버티는 것은 예천인의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가중시키는 중대한 해악이다. 우리 민족문학인들은 지금에라도 군의회가 국민과 군민의 뜻을 받들어 당장 총사퇴하기를 드세게 요구한다.

-예천군의원 보궐선거에 대한 우리의 입장-

이른바 '셀프 징계'이기는 하지만 두 의원이 제명됨에 따라 예천군의회 의원은 9명에서 2명의 결원이 생겼다. 예천군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곧 보궐선거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 선관위의 결정에 따라 보궐선거를 치를 수도 있고, 유보할 수도 있다.

여기에는 물론 선거관리위원회의 현명한 판단이 있겠지만, 군민의 입장에서는 만에 하나 보궐선거를 유보하여 2명의 의원직을 수년 동안 고스란히 비운다면 이는 주권자의 주권이 그 기간 유보되는 것인 만큼, 즉각 보궐선거를 실시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보궐선거를 실시하여 예천군의회에 신선한 피를 하루 빨리 수혈하는 것도 망가진 의정을 바로잡는 하나의 방법이다. 혹시라도 선거비용 문제나 주민이 동의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어 보궐선거를 미룬다면 이는 주민의 신성한 주권을 앞장서 지켜야 할 선거관리위원회가 거꾸로 주민의 신성한 주권을 빼앗는 데 앞장서는, 실책을 범하는 것이다.

2019. 2. 18.

예천민족문학인 일동


정국진 기자 kujjiny@usnpartners.com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9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 정부/지자체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주요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SNS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