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2-14 16:25:04
  • 수정 2019-03-07 09:42:02
기사수정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빨간우체통을 통해 속마음을 털어놓길 바랍니다. 사회적으로 고립된 1인 가구와 은둔형 가정을 살리기 위해 주민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채현일 영등포 구청장-

▲ 채현일 구청장이 관내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 신년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영등포구청>


[미디어내일N 정나은 기자]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복지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빨간우체통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어려운 위기상황에 처해있지만, 사회적 노출을 꺼리는 은둔형 소외계층과 잠재적 복지 대상 발굴을 위해서다.


실제로 지난해 생활고를 이기지 못한 관내 50대 남성이 빨간우체통에 도움을 요청해 긴급한 상황을 탈출할 수 있었다. 영등포구 신길 1동 옥탑방에 살고 있던 50대 남성은 생활고에 건강 악화로 고독사 위험에 노출돼 있었지만, 빨간우체통 우편물을 받은 담당 복지플래너가 즉시 서울형긴급지원, 맞춤형급여서비스 등을 연계해 지원한 바 있다.


빨간우체통은 지난 2017년 처음 시작됐다.


채 구청장은 빈곤 위기 대상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설치된 기존 우체통과 우체국만으로는 도움의 손길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빨간우체통을 추가 제작해 관내 복지거점 지역 34곳에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빨간우체통은 영구임대아파트, 다세대다가구 주택 등 주거 취약가구 밀집 지역에 우선 설치한다.

채 구청장은 지난 2년간 빨간우체통 사업을 통해 위기 가정 116가구를 발굴하고 150건의 공공민간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며 도움을 청한 상당수는 혼자 사는 50, 601인 가구라고 밝혔다.


한편 마포구는 오는 331일까지 ‘20191분기 주민등록 일제 조사와 병행해 위기 가구 전수 조사에 나선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긴급지원, 사례관리, 수급 신청, 민간자원 연계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정나은 기자 jung12580@naver.com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9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 정부/지자체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주요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SNS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