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27 16:57:08
  • 수정 2019-08-12 11:52:37
기사수정

선거제도개혁과 정치개혁.

시민들을 위한 정치로 나아가야

청년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소수자들의 목소리가 대변되는 정치


【미디어내일N 남상오 기자/ 김남미 인턴기자】 선거 때마다, 주요 정당들은 항상 청년정치라는 화두를 들고나온다. 청년정치라는 것이 세대교체를 위한 신진세력의 등용을 얘기할 수도 있고 청년의 활력으로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결론은 언제나 같다. 당신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만들려면 직접, 혹은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


미디어내일N은 청년정치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인 청년정치지키기 프로젝트 '청지기'를 시작한다. 청년들이 바라보는 정치, 청년들이 생각하는 정치 그리고 그들의 솔직하고 담담한 이야기. 기성 정치인들에게는 조금 거슬릴 수 있는 ‘청지기 이야기’를 미디어내일N에 담고자 한다.


▲ 미디어내일N에서 만난 청년 정치인, 신지예 녹색당 공동위원장. <사진 = 남상오>

미디어내일이 만난 청년 정치인은 신지예 녹색당 공동위원장, 신지예 위원장의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정체성 정치에서 이제 탈피하자


정체성의 정치는 맨 초기에 집단화, 세력화하는데 무척 유효하다. ‘여성이다! 우리 여성 다 모이자!’ ‘20대 청년 다 모이자!’ ‘비정규직 노동자 다 모이자!’ 하면 세력화가 쉽다. 하지만 정체성 정치의 한계도 분명하다. 우선 소속해 있는 집단의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과 그 차이점을 발견하게 되면 집단이 분열하는 경향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청년이라고 지칭하는 것 안에도 다양한 소수성이 존재하고, 정체성이 존재한다. 청년이라고 불리지만, 그것은 단일 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집단, 다양한 속성을 지니고 있는 집단이다. 청년이라고 하는 기본 속성이 있는 것과 동시에 그 사람이 엘리트냐 아니냐?, 금수저냐 아니냐?, 어떤 노동 형태를 보이고 있냐? 어떤 이념을 갖고 있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청년이라는 단일 정체성이 너무 부각되다 보니, 청년이 나오면 그냥 청년, 신지예가 나오면 그냥 여성, 특히 소수자이면 소수자일수록 더 그 정체성 정치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기존 정치의 카르텔은 청년만이 깰 수 있다.


거대 정당들은 선출직이든 비례든 청년에게 의석을 배당하는 것을 꺼린다. 정치인들의 카르텔을 더 공고히 하기 위해 신진 세력인 청년들 보다 기존의 인물을 선호한다. 어쩌면 너무도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위에서 당겨주고 아래에서 올려주는 그런 정치가 가능하다. 이런 패거리 문화에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정치 카르텔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그런데 청년이라고 하는 것이 그냥 젊은 게 아니라 이런 정치의 구도, 판을 바꿀 수 있는 저력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한다. 문제는 이런 청년들이 기성 정치권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청년뿐만 아니라 여성, 특히나 소수자를 대변하고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지금 제도권에서 살아남기는 굉장히 어렵다. 방법은 하나다. 기존 정치인들을 설득시키기보다 판을 바꿀 수 있는 이야기들을 계속 던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한국 정치, 청년정치를 말하려면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염두에 둬야 한다고 역설한다. 지금까지 한국정치는 파벌, 지역, 계급을 중심으로 이분법적인 정치를 지향하면서 우리 아니면 적이라는 배타적 감정을 시민들에게 강요했다. 이런 구태를 끝내기 위해서는 청년정치가 필요하고 그 시발점이 연동형비례대표제라는 것이다.


“그래서 연동형비례대표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장점은 국민들이 제3의 정당, 제4의 정당이 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는 것이다. 시민은 그들이 주장하는 신선한 정책을 평가하고 정당하다고 판단되면 그들에게 투표할 수 있다. 표 하나하나가 사표가 되지 않고 민의 그대로를 반영하는 공정한 선거제도가 바로 연동형비례대표제다.”


연동형비례대표제는 선거 전략을 짜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녹색당이 청년 정치에 관심이 있다면 청년들을 모두 공천할 수도 있고 여성 정치에 관심 있다면 95%까지 여성으로 출마자를 구성할 수 있다. 군소정당도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기존 거대 정당 정치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정치 문화가 생길 수 있다.


“청년들이 여태껏 제도권 정치에 진입하려는 시도가 없었던 건 아니다. 항상 뒤로 밀려났기 때문에 주목을 못 받았을 뿐이다. 장하나 전 의원의 경우도 청년 전략 공천으로 한 번 비례를 받았을 뿐 이어지지 못했다. 아쉬운 대목이다.”


청년 정치, 정당법 및 선거제도가 바뀌어야

“청년정치를 이야기하기 위해선 우선 한국의 정당 관련한 법 제도, 선거 제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금의 정당 관련한 법 제도, 선거 제도는 굉장히 모순적이고 이상하다. 독소 조항이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다당제 사회에서는 다양한 정당들이 존재할 수 있고, 정당 활동이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당을 쉽게 만들 수 있다.”


한국에서는 제도상 문제가 아니었다면 녹색당은 이미 원내로 진입했어야 했고, 여성 인권을 내세우는 여성당이나, 청년당 하나쯤은 만들어졌어야 했다고 말한다. 그렇지 못한 이유를 정당 설립에 관한 법적 조항들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한국 같은 경우 정당을 창당하려면 시·도 당 다섯 개에 당원 1000명씩을 모아야 한다. 그렇게 5000명의 당원으로부터 시작하는데, 입당원서를 온라인으로 받을 수 없다. 오프라인으로 주소, 서명까지 다 받아야 한다. 설립 후 활동도 문제다. 보통 유럽이나 독일 같은 데를 보면 투표에서 0.5%를 득표하면 국가에서 보조금이 지원된다. 정당 활동이라는 것이 개개인의 사적인 모임 아니라 헌법에 보장된 정치권의 연장으로 보기 때문에 이런 정책을 펼 수 있다.”


한국은 정당 보조금의 요건이 높다. 한마디로 정당을 만들기도 어렵고 정치인 한 명 당선되기도 어렵다는 말이다. 선거제도 잘못도 있지만, 시민의 정치 참여 통로도 매우 제한적이어서 마치 그들만의 리그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신 위원장은 스웨덴의 정치 현실을 예를 들며 청년정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설명했다.


“스웨덴 녹색당에 당원 한 명인데 그 사람이 서른한 살에 교육부 장관이 됐다. 그는 열한 살에 스웨덴 녹색당에 가입했다. 그로부터 어린이 스웨덴 녹색당, 청소년 스웨덴 녹색당을 거쳐 20대 초반에 국회의원을 한 번 지냈고, 30대 초반에 연정을 맺으면서 교육부 장관으로 취임했다. 그 사람은 31살이라고 하더라도 정치 경력이 20년이나 된 노련한 정치인이었다. 한국의 경우는 청소년의 정당 가입이 아예 불법이다. 학교에서는 정치 활동이라고 하는 것을 가르치지도 않는다. ‘어떻게 투표하는지’ ‘정치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 ‘내부의 정치 활동은 어떤 일’인지 알려주지를 않는다. 정치를 가르치는 시민 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시민 교육이 정년정치의 첫걸음일 수도 있다.”


비수도권 지역의 청년, 소외될 수 밖에 없다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청년들이 소외될 수밖에 없다. 이유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 구조 때문이다. 법도 여기에 한몫한다. 정당법에 의하면 법적으로 등록하는 당사를 꼭 서울에 둬야 한다”


신 위원장은 지역 정치, 자생 정치를 독려하기보다 오히려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형태의 법이 만들어져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당내 민주주의 문제 지적

민주주의를 외치지만

기성정당들의 비민주주의적 정당 운영행태

“청년정치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당내 민주주의 문제인 것 같다. 한국은 민주화를 이뤘지만 사실 그 민주화 이후에 민주주의를 어떻게 해서 이어나갈 것인지 또 생활이나 문화나 제도 속에서 더 민주주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뭘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멈춰있는 상태다. 그러다 보니까 정당 내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을 못 하고 있다.”


신 위원장은 한국의 정당들이 굉장히 비민주적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공천도 하향식 공천이 일반적이라고 지적한다. 소수 권력자, 지역당 운영 위원장들이 공천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구 의원, 시 의원, 구청장 등이 모두 라인을 형성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현실을 비판한다.


“이런 정치 현실이 존재하는 한 청년정치학교가 빛을 발한다고 해도 실제로 그곳을 나온 정치 지망생들이 그 정치의 현장에 들어가면 다 줄을 서고, 그러다 결국 밑바닥에서 파벌과 인맥에 계속 휩싸일 수밖에 없게 된다. 그래서 당내 민주주의를 만드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제도 개혁 때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도 중요하지만, 헌법에 아예 ‘비례성을 보장한 선거제도를 만든다’ ‘선거에서는 비례성을 보장해야 한다’ 문구와 함께 ‘당내 공천은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결정한다’라는 조항을 만들면 좋겠다. 각 정당은 민주적 공천을 위한 전략들을, 규정들을 짤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신 위원장은 독일을 예로 들었다. 독일에서는 아예 헌법으로 당내 공천의 민주성을 보장하라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리더 한 명이 선택해서 후보자들을 공천시키는 것이 원천적으로 아예 봉쇄돼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에서도 그런 일이 생기면 청년정치학교가 목적한 대로 더 잘 될 수밖에 없고 그곳을 나온 청년들이 더 정치다운 정치를 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신지예서울시장 후보 출마,

득표율에 만족하지 않아


지난 일이지만 신지예란 이름을 시민들에게 알리게 된 건 지난 지자체 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이후다. 그는 사건이란 말에 동의하지 않지만, 선거에 대한 소회는 있는 듯했다.


“득표율에는 만족하지 않는다. 욕심이 많아서 어떤 표를 받았어도 만족스럽지 않았을 것 같다. 더 좋은 건 당선이 됐어야. 득표율이 10% 넘었으면 선거비 보전을 받았을 수 있었을 텐데. 거기까지였으면 만족했을 것 같다.”



지난 12월 손학규 대표, 이정미 대표 단식 때

원외 정당이라 국회 농성이 안 돼서 못했다.


신 위원장은 ‘아주 정치적인 밤’에서 선거제도개혁을 위해 단식투쟁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이에 대해 신 위원장은 그 당시에는 이 발언을 하면서 다른 원내 정당 대표자분들께 확약을 받고 싶은 게 있었다. 손학규 대표 등가 같이 단식을 해볼까 진지하게 생각을 해봤지만, 아무도 관심을 안 가질 것 같기도 하고 또 국회 로텐더홀에 들어가지 못하는 여건 때문에 일찍 포기했다. 원 외 정당의 사람이기 때문에. 혼자서 삭발하고 단식하는 것보다 지금 더 필요한 일을 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다.


“지금 한국사회의 잘못된 정치 상황을 바꾸고, 정말 시민들을 위한 정치로 나아가기 위해서 열심히 고군분투하고 있다. 청년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소수자들의 목소리가 대변되는 정치, 국회가 빨리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신지예 위원장은 민노당 가입을 시작해서, 2012년 녹색당 당 강령이 마음에 들어서 입당했다. 그리고 ‘오늘 공작소’라는 청년 기업에서 일했다.



남상오 기자 wisenam@usnpartners.com

김남미 인턴 nammi215@usn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 내일엔 & www.medianext.co.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anext.co.kr/news/view.php?idx=18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